사회 사회일반

위드코로나 한 달 만에 중단…서울시 "새 방역대책 계도 총력"

뉴스1

입력 2021.12.04 06:02

수정 2021.12.04 06:02

3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2012.12.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3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2012.12.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3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식당에서 시민들이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2021.12.3/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3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식당에서 시민들이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2021.12.3/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약 한 달 만에 코로나19 방역지침이 다시 강화된다. 서울시는 자체 거리두기 대책을 내놓기 보다는 중앙정부와 손발을 맞춰 새로운 지침이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오는 6일부터 수도권의 사적모임 허용 인원이 10명에서 6명으로 줄어든다. 식당·카페 및 학원, PC방, 영화관 등 실내 다중이용시설과 야외 공연장, 도서관, 박물관 등에는 방역패스 적용이 확대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거리두기 지침은 정부가 총괄해서 하고 발표 전에 지자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기 때문에 우리가 따로 다른 규정을 적용할 계획은 없다"며 "방역에는 중앙과 지방이 따로 없기 때문에 힘을 합쳐 최선을 다해 이행을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새로운 방역지침이 당장 월요일부터 적용되는 만큼 시민들의 혼동을 막기 위한 홍보·계도·점검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각 실·국과 25개 자치구는 사실상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시내 한 자치구 관계자는 "줄어든 모임 가능 인원을 파악하지 못한 시민들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직접 현장을 돌며 안내하고자 한다"며 "백신패스는 '혼밥'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업종에 적용되는데 이를 모르는 분들이 다수이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알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자치구 관계자는 "1주일의 계도기간을 두는데 이 기간 동안 가능한 방법을 총동원해 안내할 것"이라며 "이후에도 미이행 시민이나 업주를 처벌하는 것보다는 방역이 목표이기 때문에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 취임 초기인 4월부터 업종별로 세분화된 방역지침을 적용하는 '상생방역'을 추진했으나 정부와의 협의가 매끄럽지 못해 사실상 무산된 바 있다. 이후 거리두기 차원에서는 자체 대책을 피하고 있다.

다만 서울시는 이번 정부 지침이 발표되기 하루 전인 2일 브리핑에서 "겨우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가고 있는데 다시 거리두기를 한다는 것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또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우리도 방역지침을 결정할 때 정부에 건의했는데 그 중 반영된 것도 있고 아쉬운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식당·카페 영업시간 제한 강화 등 '거리두기 4단계급' 조치도 고려했으나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를 줄여야 한다는 의견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부족한 병상 확보에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3일 0시 기준 서울시 코로나19 병상 가동률은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 89.9%, 감염병전담병원 75.1%, 생활치료센터 63.1%를 기록했다.


서울시는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100% 운영 중인 4개 시립병원에 더해 서울의료원, 서울보라매병원도 단계적 절차를 거쳐 최대한 많은 병상을 감염병 대응에 사용하기로 했다. 민간 병원과도 협력해 1218개 병상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3일 의료 일선 현장을 책임지고 있는 서울시 병원회 대표단과 조찬 간담회를 열어 코로나19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병상 협조를 구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