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워치 IB

[fn마켓워치]스마일게이트인베, 운용자산 1조 돌파

강구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07 14:46

수정 2021.12.07 14:46

[fn마켓워치]스마일게이트인베, 운용자산 1조 돌파

[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의 운용자산(AUM)이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1999년 설립, 지난 2000년도 제1호 창업투자조합을 결성한 이래 성과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는 7일 1109억원 규모 스마일게이트뉴딜펀드 결성 총회를 열어 본격적인 투자에 나선다. 대표 펀드매니저는 뷰노, 엔비티, 휴이노, 파운트 등의 투자를 담당한 백인수 이사다. ICT, 헬스케어, 핀테크, 친환경, 로봇, 클라우드 등의 뉴딜분야에서 미래의 유니콘이 될 기업을 발굴한다.

이에 따라 올해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조성한 펀드 규모는 약 2800억원이다.


회사 인력 규모도 32명까지 늘렸다. 회사 설립 이래 최대 수준이다.

연초 꾸려진 초기투자팀은 ‘로켓부스터1호펀드’ 운용 및 팁스 과제 운영 등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하반기에는 PE팀까지 신설됐다.
극초기 액셀러레이팅부터 전통적인 VC투자, 그리고 큰 규모의 딜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를 다룰 수 있는 전문성을 강화했다. 내년 임팩트 투자 영역 진출을 앞두고 ESG 전문인력도 충원했다.


남기문 대표는 “최근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K-스타트업들의 출현이 이어지며 벤처투자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은 사회적 분위기 덕분에 회사도 역대급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잘 구축된 자금력과 인력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기업 및 시장 환경을 전후좌우로, 높고, 넓게 바라볼 줄 아는 버드아이뷰(bird’s eye view)를 지닌 VC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