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젊은 학부모 발길 이끄는 대단지 브랜드…브랜드 아파트가 만드는 ‘명문학군’ 주목해야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07 14:56

수정 2021.12.07 14:56

-일대 주거 인프라 개선 및 시세 리딩 등 대단지 브랜드 효과 기대돼…지역 내 고소득가구 몰려 명문학군 및 주변 학원가 형성도 
젊은 학부모 발길 이끄는 대단지 브랜드…브랜드 아파트가 만드는 ‘명문학군’ 주목해야

지역 내 학군을 대형건설사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가 변화시키고 있다.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가 들어섬에 따라 주변 주거환경 개선이 이뤄져 소득수준이 높은 수요자들이 대거 입주하게 되는 것. 이에 따라 교육 수준이 높은 신흥 명문학군으로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부동산 전문가에 따르면,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지역 내 고소득 가구가 지역 내 활발히 유입되고 명문학군 조성과 학원가 형성으로 이어지는 흐름이 지역을 넘어 뚜렷한 트렌드로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명문학군과 대규모 학원가가 조성돼 교육여건이 강화되면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3040세대가 몰리고, 다시 시세가 오르면서 고소득 가구가 재차 몰리는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시세 리딩 단지의 사례는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수로 아이파크 1단지(576세대)’와 문수로 2차 아이파크 1∙2단지(도합 1,085세대)가 들어선 울산 남구 신정동 일대가 대표적이다.


‘문수로 2차 아이파크 1단지’는 전용면적 84㎡타입이 올해 8월 12억원에 실거래되면서, 올해 울산에서 가장 몸값이 비싼 아파트로 거듭났다. 문수로 2차 아이파크 2단지’와 ‘문수로 아이파크 1단지’도 각각 10억5천만원과 10억원에 거래를 마쳐 울산 내에서 몸값 상위권 5개 단지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 단지 모두 울산서여중 ∙ 학성중 ∙ 학성고 등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지역 내 상위권을 차지한 학교가 가까이 자리해 있다. 또한, 이 일대는 울산 내에서 학원 수가 가장 많은데 265개의 학원이 밀집돼 있다.

천안 불당동 일대도 마찬가지다. 천안불당지웰더샵(685세대) ∙ 천안불당호반써밋플레이스(573세대) ∙ 불당호반베르디움더퍼스트(1,096세대) 등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천안불당지웰더샵’ 아파트 전용 84㎡는 올해 7월 9억8천만원에 실거래되며 천안 지역 최고가를 기록했다. 천안불당호반써밋플레이스도 올해 9월 8억8500만원에 매매돼 뒤를 이었다.

이들 단지 가까이 자리한 천안불당중 ∙ 천안월봉중 ∙ 천안월봉고 등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지역 내 상위권에 올라 있다. 일대 학원 수 역시 183개로 천안시에서 가장 많다.

이런 분위기 속에 이달 중 신규 분양을 예정한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가 화제다. 12월 초 전북 익산시 마동 일대에서 분양 되는 GS건설의 ‘익산자이 그랜드파크’다.

익산시에서 주관하는 마동공원이 단지 주변에 예정돼 있고 일대 주거환경 개선으로 인한 학군 강화 및 학원가 조성 등 시너지효과 창출이 기대된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38층 9개동, 전용면적 84~172㎡, 총 1,431가구 규모로, 전용면적별 가구는 △84㎡ 1,009가구 △91㎡ 137가구 △106㎡ 138가구 △122㎡ 140가구 △126㎡ 5가구, △172㎡ 2가구 등이다.

익산자이 그랜드파크는 중대형으로 구성될 예정으로, 남향 위주로 배치된다. 맞통풍과 채광성, 환기성이 우수한 판상형 위주 설계가 적용되며, 단지 배치도 입주민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할 수 있도록 L자형 단지로 계획해 세대 간섭을 최소화했다.

마동공원과 주변녹지 등 조망이 가능한 38층 최고층 스카이라운지와 입주민의 방문객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등 고급스러운 커뮤니티시설이 계획돼 품격 높은 삶을 기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 단지는 교육여건이 우수해 호평 된다. 도보 거리에 이리초 및 익산지원중이 있고 근거리에 이리고, 이리여고, 익산시립 마동도서관 등의 교육시설들이 자리해 자녀 교육 여건이 훌륭하다.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인근으로 개발 예정인 마동 공원이 자리해 공원을 마치 앞마당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일부 세대에서는 공원 조망도 가능하다. 마동 공원사업은 익산 마동 일원 약 26만 7000여㎡ 규모로 진행되는 도시 숲 조성사업으로, 익산시가 추진한다. 시민 친화적 공원으로, 열림정원, 솜리정원, 풍경정원, 도담숲정원, 숲속정원 등 5개의 테마가 적용될 예정이다. 교목과 관목, 초화 등 다양한 수목이 조성된다.

공원 내에는 대규모의 테니스장이 계획돼 있어 시민들의 여유로운 여가생활이 가능할 전망이다. 커뮤니티센터, 풍경서고(전통북카페), 수림재(예절체험관), 유아숲체험원 등 다양한 교육과 체험공간도 함께 조성된다.

단지에서 반경 약 1.5㎞ 거리에 KTX 익산역이 자리해 약 1시간 30분이면 서울에 도달할 수도 있다.
익산 도심을 가로지르는 선화로가 가까이 지나 익산 전역에 빠르게 이동할 수도 있다.

이마트(익산점), 홈플러스(익산점), 롯데마트(익산점), CGV, 익산시청, 솜리문화예술회관 등 다양한 편의 및 문화시설이 단지 가까이 들어서 있어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익산자이 그랜드파크’의 견본주택은 12월 초 익산시 오산면 장신리에 마련될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