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세계인 사로잡은 K-푸드… 라이브커머스·총알배송 돌풍

김현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12 17:19

수정 2021.12.12 17:19

농식품부·aT, 온라인 마케팅 성과
中 티몰 한국식품관 매출 상위 1%
홍콩 식료품 퀵커머스 시장 진출
동남아·일본·대만 온라인몰 공략
중기 농식품 수출 판로 개척 지원
세계인 사로잡은 K-푸드… 라이브커머스·총알배송 돌풍
세계인 사로잡은 K-푸드… 라이브커머스·총알배송 돌풍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위축 등 최악의 상황 속에서도 딸기, 김치, 인삼, 전통 장류 등 K-푸드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몰이를 하며 역대 최고 수출액을 갈아치우는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지난달 농식품과 수산 식품을 포함한 K-푸드의 수출액이 최초로 100억달러를 돌파한 것이다.

코로나19 위기에도 수출 금자탑을 세운 것은 온라인·비대면으로 급격하게 전환되는 소비환경과 트렌드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티몰 한국식품관 광군제 행사 메인 페이지
티몰 한국식품관 광군제 행사 메인 페이지

■中 티몰 한국식품 온라인몰 '인기'

특히 정부는 K-푸드 수출 활성화를 위해 중국 온라인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1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중국 알리바바 그룹과 협력해 지난해 11월 중국 내 유력 온라인몰인 티몰에 한국식품 국가관을 공공기관 최초로 개설해 한국식품 대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육성했다. 샤인머스캣 등 대중국 수출전략품목을 비롯해 유자차, 막걸리, 유제품 등 250여개 품목을 판매 중이다.


개설 1년 만에 누적방문자 약 760만명, 팔로어 6만여명을 확보했다. 특히 최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제(11월 1~11일) 기간에는 7억4000만원의 매출을 올리며 식품점포 중 매출액 상위 1% 그룹에 포함됐다. 올해 한국식품관 매출은 70억원이 예상된다.

또 중국 인플루언서 '더우인 왕훙'과 연계한 라이브커머스 진행, 한국식품 체험단 운영, 춘제(설날)·노동절·국경절 등 주요 시즌별 프로모션, 중국 대표 숏클립 영상플랫폼 더우인(중국판 틱톡)을 활용한 레시피 영상 등을 통한 홍보효과도 상당하다. 일례로 왕훙이 한 식당에서 이동막걸리를 마시고 티몰에서 구매하는 동영상을 게시하자 한국식품관의 막걸리 매출액이 10배 이상 증가했다.

이 외에도 유자차가 한국식품관의 인기 품목임을 확인한 현지 바이어의 요청으로 수출업체와의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수출계약이 성사되기도 했다.

■홍콩, 20분 내로 한국음식 배달

홍콩은 느린 배송, 비싼 운송료 등 물류 인프라가 열악해 온라인을 통해 신선농산물, 냉장 식품 등을 판매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농식품부와 aT는 최근 홍콩에서 급부상 중인 퀵커머스 플랫폼 푸드판다의 판다마트와 연계한 한국식품 판촉행사를 추진, 한국 농식품의 판매 확대와 신상품 입점을 지원하고 있다. 이 행사를 통해 김치, 샤인머스캣, 배 등 40여개 제품이 신규 입점했으며, 그중 신선제품의 매출이 판촉행사 이전 대비 약 3200% 상승해 3억8000여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 밖에도 성장세가 가파른 신남방지역 공략을 위해 동남아 최대 온라인 플랫폼인 쇼피와 지난 6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올해 일본 큐텐, 대만 모모 등 해외 유명 온라인몰 내에 개설된 한국식품관을 포함해 내년까지 11개 이상의 한국식품 전문 플랫폼이 K-농식품의 수출을 견인하는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현지출장, 대면판매, 홍보 등에 애로사항이 큰 중소기업의 농식품 수출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수출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 상품의 해외 온라인몰 판매지원을 위해 바이어 대응부터 상품등록, 주문관리, 정산 및 CS관리, 통관까지 온라인 수출 전반을 관리하는 코디네이터와 같은 전담인력을 기업과 매칭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온라인 직수출을 희망하는 중소 농식품기업은 글로벌 농산물우수관리(GAP),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등 글로벌 인증 획득업체 중심으로 지원해 한국식품관에서 판매하는 K-농식품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honestly82@fnnews.com 김현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