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뷰티

두피 각질·두피 가려움 부르는 비듬, 왜 생길까?

조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15 17:52

수정 2022.01.14 16:33

겨울 비듬, 두피 각질과 두피 가려움이 함께 나타나
비듬 생기는 이유는 건조한 대기가 두피를 자극하기 때문
비듬 없애는 방법으로는 수분 섭취, 보습, 샴푸 습관 개선이 있다
건조한 겨울일수록 두피가 예민해져 비듬이 발생하기 쉬우며, 비듬을 방치할 경우 염증으로 이어져 탈모 관리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출처 Giphy
건조한 겨울일수록 두피가 예민해져 비듬이 발생하기 쉬우며, 비듬을 방치할 경우 염증으로 이어져 탈모 관리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출처 Giphy

[파이낸셜뉴스] 겨울이면 조용히 어깨 위를 찾아오는 불청객, 비듬. 어두운 색채의 옷을 자주 착용한다면 비듬이 쉽게 부각될 수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겨울철에 비듬이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두피 각질과 두피 가려움 동반하는 비듬

비듬은 두피의 각질층이 쌀겨 모양으로 떨어져 나가는 질환입니다. 두피 세포의 과다한 증식, 호르몬 불균형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죠. 겨울에는 건조한 대기로 인해 두피가 자극을 받아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가려움증을 동반하지만, 증상이 심해질 경우 염증으로 이어져 두피가 작은 자극에도 통증을 느낄 만큼 예민하게 변할 수 있는데요. 두피에 염증이 나타나면 모낭이 손상되어 일시적으로 모발이 성장하기 어려워지거나 모발 탈락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나아가 만성 탈모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듬 생기는 이유, 춥고 건조한 겨울 날씨 때문

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에는 신체가 에너지를 비축하기 위해 신진대사를 줄입니다. 신진대사율이 낮아지면 비듬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모발이 자라나는 모낭 주변에는 두피의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선이 존재합니다. 신진대사율이 떨어지면 피지선의 활동량이 감소해 피지 분비량도 줄어들죠. 이로 인해 두피의 유∙수분 균형이 깨져 두피가 건조해지면 비듬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겨울 비듬 없애는 방법은?

비듬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두피를 위생적으로 관리하면 1~2주 내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따뜻한 물을 마시는 습관은 신진대사율을 향상해 두피의 피지선이 정상적으로 피지를 분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죠.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두피 전용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샴푸할 때 지나치게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두피의 수분이 증발하므로 30~40︒C 의 미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각질이 자연스럽게 떨어져나갈 수 있도록 손가락 끝으로 모발 사이사이를 부드럽게 롤링해주세요. 만약 일상에 지장을 줄 정도로 비듬이 많아지고 두피가 심하게 가려울 경우에는 방치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치료할 것을 권장합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