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LGD, 쇼핑몰·사무실·가정용 투명 OLED 대거 선봬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27 10:00

수정 2021.12.27 10:00

LG디스플레이 모델이 투명 OLED와 진열대를 결합한 제품 프로모션용 '투명 쇼케이스'를 소개하고 있다. 진열된 향수 상품에 그래픽 효과를 추가해 상품을 더 강조하고 있다. LGD 제공
LG디스플레이 모델이 투명 OLED와 진열대를 결합한 제품 프로모션용 '투명 쇼케이스'를 소개하고 있다. 진열된 향수 상품에 그래픽 효과를 추가해 상품을 더 강조하고 있다. LGD 제공

[파이낸셜뉴스] LG디스플레이는 내년 초 CES 2022 온라인 전시관에서 쇼핑몰, 사무실, 가정 등 다양한 공간 속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솔루션을 대거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쇼핑몰에서는 55형 투명 OLED 4대를 상하좌우로 이어 붙여 매장 외부에 설치 가능한 투명 쇼윈도와 투명 OLED에 진열대를 결합한 제품 프로모션용 투명 쇼케이스를 공개한다.
진열된 상품과 함께 투명 OLED를 통해 상품 정보, 그래픽 효과 등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무실에서는 외부 창문에 투명 OLED를 적용해 탁 트인 전경을 보는 동시에 화상회의, 프레젠테이션, 엔터테인먼트 등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 투명 스마트 윈도우를 제안한다. 기존 TV, 모니터 등이 차지하던 공간을 절약할 수 있어 개방감을 주는 효과도 있다.

가정에서는 투명 OLED 2대를 상하로 연결한 형태의 인테리어용 홈 스크린 콘셉트인 투명 쉘프(Shelf)를 소개한다. 투명한 화면이 기존 거실벽과 조화를 이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효과를 낸다. 영상 감상뿐 아니라 아트 갤러리나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화면을 켜지 않아도 시계 등을 항상 표시해주는 기능) 모드로도 활용 가능한 점을 강조한다.

현재 전 세계 대형 투명 OLED는 LG디스플레이가 단독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투명도 40%의 55형 투명 OLED를 상용화해 쇼핑몰, 박물관, 지하철 등에 적용하고 있다.

투명 OLED는 백라이트 없이 화소 스스로 빛을 내는 OLED의 장점을 극대화한 기술이다. 기존 유리창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 투명도가 높으면서도 얇고 가벼워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전략컨설팅 기업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따르면 전 세계 투명 OLED 시장 규모는 2022년 1000억원대에서 2025년 3조원대에 이어 2030년에는 12조원대에 이르는 등 연평균 성장률이 116%에 달할 전망이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