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美, 北 연이은 발사 규탄…"안보리 결의 위반"(종합)

뉴시스

입력 2022.01.15 00:18

수정 2022.01.15 00:18

기사내용 요약
"北 불법 무기 불안정한 영향…한국·일본 수호 약속 철통"

[서울=뉴시스] 14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이 이날 14시 41분경과 14시 52분경 북한 평안북도 의주 일대에서 동북쪽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추정) 2발을 쐈다. 발사체 비행거리는 약 430km, 고도는 약 36km이다. (그래픽=전진우 기자)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 14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이 이날 14시 41분경과 14시 52분경 북한 평안북도 의주 일대에서 동북쪽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추정) 2발을 쐈다. 발사체 비행거리는 약 430km, 고도는 약 36km이다. (그래픽=전진우 기자)618tue@newsis.com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북한의 올해 세 번째 발사를 규탄하며 대화에 관여하라는 입장을 반복했다. 즉각적 위협이 아니라는 평가도 반복됐다.


미국 국무부는 14일(현지시간) 뉴시스에 보낸 대변인 명의 서면 논평에서 북한의 올해 세 번째 발사에 관해 "미국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라고 밝혔다.

국무부는 "이번 발사는 복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위반"이라며 "북한의 이웃국과 국제 사회에 위협을 제기한다"라고 했다. 북한 발사에 관한 이전 논평과 같다.

국무부는 그러면서도 "북한을 향한 외교적 접근에 여전히 전념한다"라며 "그들이 대화에 관여하기를 촉구한다"라고 했다. 또 "한국과 일본 수호라는 우리 약속은 여전히 철통같다'라고 했다.

이에 앞서 인도태평양사령부는 홈페이지 성명을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인지했고 우리 동맹·파트너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미국 영토나 개인, 또는 우리 동맹에 즉각적인 위협을 제기하지는 않는다고 판단했다"라고 했다. 다만 이번 발사가 "북한의 불법 무기 프로그램이 제기하는 불안정한 영향을 강조한다"라고 지적했다.

인도태평양사령부 역시 한국·일본 방위 약속을 강조했다.

북한은 앞서 지난 5일 새해 첫 발사를 감행한 후 11일과 이날까지 연이어 발사체를 쏘고 있다. 세 번의 발사체 모두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며, 북한은 5~11일 발사는 극초음속미사일이라고 주장했었다.

미국은 북한의 발사가 즉각적 위협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난 11일 발사 직후 연방항공청(FAA)이 서부 해안 일부에 이륙 정지령을 내리면서 실제로는 사안을 심각하게 바라보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아울러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의 두 번째 발사 직후 탄도미사일·대량살상무기(WMD)와 관련해 첫 제재를 가하기도 했다. 이에 북한과 조건 없이 대화한다는 대북 정책 수정을 추측하는 시각도 있다.


다만 바이든 행정부는 공개적으로는 제재를 대북 정책 변화와 연결 짓는 시각에 선을 긋고 있다. 이날 국무부 논평에서도 대화를 촉구했으며,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대북 정책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었다.


미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도 추가 제재를 요청한 상황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