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하루 7000명 확진시 우선순위로 검사…전파 차단이 관건

뉴시스

입력 2022.01.15 08:01

수정 2022.01.15 08:01

기사내용 요약
신속항원검사 등 병·의원 검사 수요 증가 예상
의료기관 감염 발생 시 일반 진료도 차질 빚어
"안전·정확 검사 위해 지침 만들어 배포 예정"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지난 1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기차역 공영주차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2022.01.13.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지난 1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기차역 공영주차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2022.01.13.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7000명을 넘어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전환하면 PCR 검사가 제한돼 병·의원으로 검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의료기관의 감염 관리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15일 정부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거나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7000명을 넘으면 국내 의료·방역 체계가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전환한다.

그동안 전 국민 대상 무료로 진행하던 PCR 검사는 우선순위를 정해 실시한다.

우선순위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인의 경우 신속항원검사를 통해 양성이 확인되면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병·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의료진에 의해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경우 방역패스로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신속항원검사를 받지 않더라도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된다는 의료진 소견이 있으면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 같은 이유로 병·의원에 검사 수요가 증가하면 상대적으로 감염의 위험성도 높아질 우려가 나온다.

임시선별검사소의 경우 통상 실외에서 진행하고 검사자와 피검사자가 칸막이 등으로 공간 구분이 돼있지만, 병·의원은 실내시설이라 비교적 협소하고, 검사자와 피검사자의 공간을 명확히 분리하기에는 현실적인 제약이 따른다.

정기석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가 교수는 "병·의원에 신속항원검사 수요가 증가해 검사 인원이 늘어나면 감염이 전파될 가능성이 없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병·의원급 의료기관의 경우 코로나19 외에 다른 질환 진료도 담당하기 때문에 해당 기관에서 감염이 발생하면 일반 진료에도 차질이 발생한다.

전문가들은 의료기관에서 감염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촘촘한 지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정 교수는 "검사를 한 키트는 양성이면 더 그렇고, 음성이라도 의료 폐기물로 포함해 처리해야 한다"라며 "질병관리청에서 지침을 만들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관계자는 전날 기자 설명회에서 "의료기관에는 아무래도 증상있는 분들이 내원할 것"이라며 "안전하게 검사하기 위해 병원 내에 검체채취나 신속항원검사를 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고 보호구를 착용하는 등 조치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사 체계 전환 전까지 병·의원에서 안전하고 정확한 검사를 하기 위한 지침을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