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재명 "남자가 죄인도 아닌데…군복무 희생엔 상응 보상"

뉴시스

입력 2022.01.15 21:30

수정 2022.01.15 21:30

기사내용 요약
강원 인제서 예비역 청년들과 '명심 토크콘서트'
"사실 나도 軍 다녀와" 대학생 때 전방입소훈련
"군대도 안 가놓고 멸공·북진통일 운운" 尹 저격
"전쟁, 병력수로 하는 시대 아냐…드론부대 구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15일 명심 토크콘서트. (사진=이재명TV 유튜브 캡처) 2022.1.15 *재판매 및 DB 금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15일 명심 토크콘서트. (사진=이재명TV 유튜브 캡처) 2022.1.15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인제=뉴시스]정진형 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5일 군복무를 마친 예비역 청년들과 만나 "어떤 형태로든지간에 특별한 희생에 대해선 상응하는 보상을 해주는 게 맞는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저녁 강원도 인제군의 한 카페에서 '충성, 인제 왔습니다' 명심 토크콘서트에서 "남자로 태어난 게 죄인도 아닌데"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는 강원도 화천 7사단과 2포병여단에서 각각 군복무 후 병장으로 만기 전역한 남성 대학생들과 21보병사단에서 복무했던 예비역 여군 중위가 참석했다.

이 후보는 "내 아들들도 둘다 공군을 23개월 풀로 꽉 채워서 헌병으로 험하게 보냈다"며 "국가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치르는 것이지 않나. 그러면 좀 공정하게 대우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 참석자가 '이 후보를 위한 진짜사나이 같은 프로가 있으면 나가겠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나는 안 가겠다. 이제 나이도 있고 좀 오버같다"고 답했다.
그는 소년공 시절 사고로 장애 판정을 받아 군복무를 면제받았다.

예비역 참석자들의 군 복무 시절 고생담을 듣던 이 후보는 "사실 나도 군대를 갔다 왔다"며 "사람들이 우습게 아는데 내가 (대학교) 2학년 때 전방입소 훈련을 양구로 가서 일주일 있었다. 나도 군대 갔다온 사람이다. 안 가도 되는데 일부러 갔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는 군사정권 시절인 1980년대 대학생들에게 최전방 부대에서 1주일 간 군사훈련을 받게 한 '전방입소 훈련'를 의미하는 것이다.

군부대에 위문을 가보는 게 어떠냐는 질문에는 "선거운동 겸해서 부대에 가보고 싶은데 요새는 민폐라서 못 간다"며 "부대원들이 안그래도 갇혀서 꼼짝 못하는데 너무 힘들 것 같다. 한겨울 잘 견뎌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이 후보는 또 "원래 군대를 안 다녀온 인간들이 뭐 멸공, 북진통일 이런 것을 주장하지 않느냐, 선제공격 얘기를 하지 않느냐"며 "내가 좀 그런 느낌이긴 하다"고 웃어보였다.

사회를 맡은 강병원 의원은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많은 권력자들, 권력자 자제들은 일반인은 상상도 못할 각종 핑계로 군 면제를 받은 경우가 많았다"면서 부동시, 담마진 등의 면제 사유를 열거했다. 각각 부동시와 만성 담마진으로 병역을 면제받은 윤석열, 황교안 등 야권 인사를 에둘러 꼬집은 셈이다.

이어 "이 후보는 산재 장애로 군대를 갈수 없었다"며 "이를 국민들이 꼭 알아서 담마진이니 부동시로 면제받은 사람과는 구별을 확실히 해주기 바란다"고 말하자 참석자들이 박수를 치기도 했다.

한편 이 후보는 군복무와 취업을 연계시키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예컨대 드론 부대를 대량으로 창설해 프로그래머를 양성하고, 드론 등 첨단 기술을 익히면서 부대를 잘 유지하다가 퇴역하면 또 관련 회사에 취업하게 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은 전쟁을 병력수로 하는 시대가 아니다"라며 "다 장비, 무기로 하는 건데 그 부분을 좀 보강해서 전문전투병으로 꼭 필요한 경우만 양성하고 나머지는 기술·장비병으로 키워서 월급을 제대로 주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이 후보는 군복무 시절 추운 고생담을 공유하던 참석자들이 '심정적으로 추웠던 인생의 시련이 있느냐'고 묻자, "최근에도 추위를 느꼈다. 모가지가 날아갈 뻔 했다"면서 과거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 시절을 술회했다.


그는 "어떤 느낌이 들었냐면 뉴스에 법원, 선고, 재판이라는 단어만 나와도 가슴이 뚝뚝 떨어진다"며 "옆에 전부 사형수들이 대기하고 있다가 목이 날아가는 걸 옆에서 보고있는 느낌이었다. 나도 섬뜩하지 않겠나. 그래서 '단두대가 고장나서 살았다'고 표현했다.
그때는 진짜 추웠다"고 회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yeod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