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中 빅테크 또 규제? "투자·자금조달 정부 승인 의무화"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20 08:14

수정 2022.01.20 08:14

- 정부는 "유언비어 유포자 찾아내 책임 물을 것"
중국 베이징 알리바바 회사 앞 로고. 사진=정지우 특파원
중국 베이징 알리바바 회사 앞 로고. 사진=정지우 특파원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중국 당국이 빅테크(대형 기술) 기업의 투자와 자금 조달에 정부 승인을 의무화하도록 규제했다고 주요 외신이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다. 당국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
19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CAC)은 사용자 1억명 이상 또는 연간 매출 100억 위안(1조8700억원) 이상인 빅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와 자금 조달 때 사전 승인을 받도록 하는 초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발표한 ‘외국자본 투자 진입 네거티브 리스트’에 포함된 인터넷 기업도 규제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이 매년 발표하는 외국자본 투자 진입 네거티브 리스트는 시장 진입을 규제하는 특정 산업 영역을 정리한 목록이다. 통신, 의료, 교육, 출판·미디어·광고, 희토류 등 국가 안보나 체제 유지와 관련이 있는 산업 분야가 주로 해당된다.

외신은 일부 인터넷 기업들은 이미 미 관련 내용을 안내받았으며 알리바바, 텐센트, 메이퇀, 바이트댄스, 디디추싱 등 중국 빅테크 기업 대부분이 여기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은 중국의 빅테크 기업들이 지난 수년간 소규모 업체들을 인수하거나 투자해 거대한 제국을 만든 것이 독점적이고 불공정한 관행이라고 비판해왔다.


그러나 CAC는 위챗 공식계정을 통해 “담당자를 통해 확인한 결과 CAC는 인터넷 기업 상장 및 투자·자금조달 규정을 발표한 적이 없다”면서 “관련 유언비어를 퍼뜨린 사람을 찾아내 엄격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