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중수본 "2월3일부터 자가검사키트 집에서 검사 원칙적 금지"(종합)

뉴스1

입력 2022.01.27 12:04

수정 2022.01.28 00:13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2.1.2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2.1.2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강승지 기자,김규빈 기자,음상준 기자,이형진 기자 = 방역 당국이 오미크론 대응 체계 전환이 너무 느리다는 지적에 대해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는 중"이라면서 진단과 치료체계 전환으로만 보지 말고 예방접종과 격리기간 단축 등 여러가지 요소들까지 총체적으로 봐달라고 당부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7일 오전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대응체계는 총체적으로 전환 중"이라면서 고령층의 3차 접종·먹는 치료제 도입·병상 확충 및 효율화·재택치료 인프라 확충 등도 오미크론 대응 전환에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사회필수기능 미흡에 대응하기 위한 격리 기간도 단축했고, 치료 기간도 접종 완료자는 7일로 줄였다"며 "사회필수업무 비상계획(BCP)도 가이드라인을 보내서 각급 단위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 남은 과제가 진단·치료 체계에 동네 병·의원을 참여시켜 고위험군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이 부분은 저위험군의 진단·치료가 느슨해지고 방역 통제력이 약화되는 문제가 있어 필요 시점에 전환을 추진 중이다"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필요 이상으로 불안해하면 도리어 효과적인 대응이 어렵다"면서 "오미크론은 치명률이 델타의 5분의 1이고 절반은 증상도 없는데 불안감 때문에 의료적 수요가 과잉하면 의료체계의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당국은 28일 발표하는 동네 병의원 진료체계 전환에 관해서는 국민들이 우려하는 여러 부분을 담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코로나19 확진자와 일반환자 등과의 동선 구분부터 시작해서 진단검사 등 비용체계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향후 어떻게 확대할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발표할 예정"이라며 "의료보수, 야간 환자 대응 등에 대한 내용은 의료단체와 계속 논의 중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의원들의 코로나19 진료 매뉴얼(지침)은 이미 제공됐으며 참여를 원하는 의원의 신청서는 27일 내로 공문 형태로 보내겠다고 밝혔다.

당국은 자가진단키트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자가검사키트의 유통과 생산물량 관리에 들어갔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식약처 분석에 따르면 국내 생산물량 자체가 충분해서 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고, 그외 유통과정에서의 문제도 관리강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식약처에서 정리하고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방역 당국은 오는 29일부터 한시적으로 전국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와 자가진단키트 검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자가진단키트는 1월29일~2월2일엔 선별진료소에서 무료 배포인데, 2월 3일 이후에는 무료 배포받아서 집에서 검사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다. 질병관리청은 26일 검사소 대기줄이 너무 길어서 검사를 계속 기다리기 어려운 경우는 자가키트를 받아서 자택에 가지고 가서 검사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했는데 손 반장은 "중앙 지침은 2월3일 이후부터는 원칙적으로 금지”라면서도 "다만 지자체의 상황별로 가져가는 것을 허용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당국은 동네 의원급으로 진단 검사를 점진적으로 확대하더라도 당분간은 선별검사소 검사에 주력할 것이며 설 연휴 이후에도 가급적 거리두기 추가조치 없이 오미크론을 견디겠다고 밝혔다. 사회경제적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수치라 더 강화하는 일없이 현재처럼 오미크론을 관리하는 게 최선이라는 것이다.

27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4518명 발생했다.
이틀째 1만명대다. 전날 1만3012명보다 1506명 증가했고, 1주일 전(20일) 6601명보다 7917명 증가했다.
2주일 전(13일) 4163명보다는 1만355명 폭증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