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尹, 靑 해체 공약 "광화문 정부청사에 집무실…관저도 이전"(종합)

뉴스1

입력 2022.01.27 12:14

수정 2022.01.27 13:15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2022.1.2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2022.1.2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김유승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7일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옮기고 관저도 다른 곳으로 옮기는 등 청와대를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조직도 전면 재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윤석열 정부 국정운영 계획'을 발표하고 "대통령실은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설치되고, 대통령 관저는 경호상의 문제, 국가비상사태 등에 대비해 삼청동 총리공관 등으로 옮기는 방안을 현재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청와대 부지는 더 이상 대통령의 집무공간도, 거주공간도 아니게 되므로 국민들께 돌려드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부지 활용 계획에 대해선 "청와대가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역사관을 만들거나 시민 공원으로 활용하겠다"며 "일단 (부지를) 돌려드리고 국민들이 판단하고 전문가 의견을 듣겠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을 광화문 정부청사로 옮겼을 때 일어날 경호, 교통 문제에 대해선 "충분히 검토했다"며 "당장 인수위원회 때 준비해 임기 첫날부터 (서울 정부청사에서) 근무를 하겠다. 미국의 경우를 보면 오벌오피스(대통령 집무실) 주변에 참모들이 있고 웨스트윙(백악관 내 비서동)에 전문가들이 밀집해 있어서 의사소통이 원활하다"고 말했다.

이어 집회·시위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안전 문제만 없다면 대통령 집무실에 앉아 국민이 시위, 항의하는 목소리도 업무에 좀 방해되더라도 들으면서 하는 게 좋지 않겠나"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민·관을 통틀어 대한민국 최고의 분야별 인재들이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으로 대통령실은 비서실장과 정예화 한 참모(정직원) , 분야별 민관 합동위원회으로 구성된다는 뜻이다.

민관 합동위원회는 공무원과 분야별 최고의 민간 인재들로 채우고 이들은 미국 백악관 경제자문회의처럼 민간인 신분을 유지시키겠다는 게 윤 후보의 구상이다.

대통령실 운영에 참여하는 민간인이 부당하게 사적 이익을 취득할 수 없도록 별도의 윤리 체계, 감시체계도 마련할 예정이다.

윤 후보는 "기존 청와대 조직구조를 해체하고 전혀 새로운 형태로 대통령실을 재구성해 임기를 시작하겠다"며 "정예화한 참모와 함께 주요 국정 현안을 관리하고 대한민국의 미래전략이 지금부터 집행될 수 있도록 초석을 놓는 조직으로 거듭나게 될 것"고 했다.


민간 인재들의 참여로 인한 책임, 보안, 검증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은 대통령이 지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현재 문제를 진단하고 어젠다를 추려서 점검·관리하는 것은 보안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윤 후보는 "그 동안 유지되어 온 '제왕적 대통령제'의 조직구조와 업무방식으로는 당면한 국가적 위기를 도저히 해결해 나갈 수 없다는 것을 깊이 인식했기 때문"이라고 조직구조 개편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이 가진 방대한 인사권 축소에 대해서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구현해 나가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인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충분한 자문과 심의를 거쳐 판단하겠다"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