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당국 "오미크론 대응 차근차근 전환…과도한 불안·공포 부적절"

뉴스1

입력 2022.01.27 13:40

수정 2022.01.27 13:4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재택치료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가 시작된 21일 서울 구로구의 한 의원에서 의사가 담당 환자 기록을 살펴보고 있다. 2022.1.21/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재택치료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가 시작된 21일 서울 구로구의 한 의원에서 의사가 담당 환자 기록을 살펴보고 있다. 2022.1.21/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방역당국이 "확진자가 폭증하는데, 왜 빨리 대응하지 않느냐"는 일부 여론을 향해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을 차근차근 준비해왔다. 필요 이상의 불안, 공포는 부적절하다"고 27일 거듭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이날 출입기자단 백브리핑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오미크론 대응에 대한 이같은 당국의 입장을 밝혔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오미크론 대응을 왜 빨리 하지 않느냐는 여론이 있는데 정부는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다"며 "총체적으로 변화 중"이라고 강조했다.


당국은 60세 이상 3차접종을 신속 추진한 결과 이들의 3차접종률은 85.3%(27일 0시 기준)까지 올랐으며 전 국민의 3차접종률은 50.7%(같은 기준)이라고 밝혔다.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를 도입한 뒤 투약 대상과 기관을 확대하며 중증화율을 낮추기 위한 조치를 시행 중이라고도 했다.

또한 중환자병상 등은 11월 대비 2배 가량 확충했고, 확진자 증가에 대비해 의료대응 체계를 정비하면서도 재택치료를 확대하고 있다고 했다. 접종을 마친 확진자에 한해 10일 간의 관리기간(7일 건강관리+3일 자가격리)을 7일로 단축하고 접촉자 격리기간도 조정했다.

당국은 체계 전환 속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남은 과정이 '코로나19 진단·치료체계의 동네 병·의원 참여를 통한 고위험군 관리'라고 강조했다. 26일부터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오미크론 우세 4개 지역의 43개 호흡기 전담클리닉에서는 '새로운 코로나 진달-검사-치료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그외 검사 희망자는 선별진료소나 호흡기전담클리닉,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는다. 이후 해당 클리닉, 병의원가 환자의 비대면진료, 재택치료를 진행한다.

당국은 "이 체계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해 이달 13~26일까지 7차례 의료계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운영지침을 마련했다"며 "27일부터 참여 동네 병·의원 신청을 받고 있다.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전환에 대한 상황 및 추진계획에 대해서는 28일에 설명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당국은 "오미크론 유행 대응에 총 확진자 규모도 중요하나, 중증 및 사망피해를 최소화하고 의료체계 여력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게 더 중요하다. 차분하게 필요 조치를 시행하는 데 주력하겠다"며 "필요 이상으로 불안해 하거나 공포를 가지는 것은 부적절하다.
감안해달라"고 당부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