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업비트 거래수수료 연말정산 받으세요"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02 17:41

수정 2022.02.02 17:41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간단한 현금영수증 발급 등록 절차를 통해 원화마켓의 가상자산 거래 수수료를 연말정산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가상자산 거래 수수료는 현금영수증 의무 발행 대상이 아니지만, 업비트는 지난 2019년 4월부터 국내 거래소 중 최초로 원화마켓 수수료에 대한 현금영수증을 발급하고 있다. 현금영수증은 원화마켓 거래 수수료와 원화 출금 수수료에 한해서만 발급된다. 코인마켓 거래 수수료는 포함되지 않는다.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은 거래 수수료 발생 기준 2일 후부터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도 자동으로 반영된다.
휴대폰 번호를 잘못 입력했을 경우, 이미 발급된 현금영수증에 대해서는 거래수수료가 포함된 거래내역을 업비트로부터 발급받고 국세청에 직접 수정 요청해야 한다.


현금영수증 발급 정보 등록 이전의 내역은 소급 발급이 불가하므로 더 많은 절세 혜택을 누리려면 하루빨리 등록하는 것이 유리하다.


두나무 관계자는 "가상자산 투자가 활발해지면서 원화마켓 수수료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아 소득공제를 챙기는 스마트한 투자자들이 증가했다"며 "아직 등록하지 않은 회원들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2022년 연말정산에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