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팅

네이버D2SF, 자율주행 스타트업 ‘모라이’에 후속투자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08 09:54

수정 2022.02.08 09:54

디지털 트윈 기술 등 네이버랩스와 시너지 강화
[파이낸셜뉴스] 네이버 기업형 액셀러레이터 D2SF(D2 Startup Factory)는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기술을 갖춘 스타트업 ‘모라이(MORAI)’에 후속투자했다고 8일 밝혔다.

앞서 네이버 D2SF는 지난해 2018년과 2020년에 이뤄진 모라이 시드 투자와 시리즈A 투자에 연달아 참여한 바 있다. 모라이가 이번 시리즈B에서 유치한 투자금은 총 250억원 상당이다.

모라이 시리즈B 라운드는 한국투자파트너스가 리드했으며 현대자동차 제로원, 카카오벤처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산업은행 등이 공동투자했다.

모라이가 정밀지도(HD맵) 데이터 기반으로 구축한 디지털트윈(Digital Twin) 모습. 네이버 D2SF 제공
모라이가 정밀지도(HD맵) 데이터 기반으로 구축한 디지털트윈(Digital Twin) 모습. 네이버 D2SF 제공

모라이는 자율주행 시스템 안정성 및 신뢰성을 통합 검증하는 시뮬레이션 스타트업이다. ‘풀스택(Full-stack)’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모라이 플랫폼은 정밀지도(HD맵) 데이터를 기반으로 완성도 높은 디지털 트윈을 구축했다는 평가다. 날씨와 시간 등 다양한 변수도 시나리오로 구현, 대규모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모라이는 네이버랩스,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포티투닷 등 대기업 및 대학·연구소까지 100여 곳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또 엔비디아(NVIDIA), 앤시스(Ansys), 디스페이스(dSPACE) 등 글로벌 기업과도 긴밀한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있다.

모라이는 특히 네이버 선행 기술 연구개발(R&D) 전문 자회사 네이버랩스와 시너지가 높다. 네이버 D2SF는 모라이 첫 기관투자자이며, 투자 이후 네이버랩스와 모라이 협력이 이어지고 있다.

네이버랩스의 디지털 트윈 기반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플랫폼인 ‘아크버스(ARCVERSE)’가 대표적인 사례다. 네이버랩스가 구축한 고정밀 지도와 자율주행기술을 모라이 시뮬레이터에서 테스트하며 고도화하는 등 시너지 성과를 창출했다. ​
​모라이와 협업해온 네이버랩스 백종윤 책임리더는 “협업 파트너 입장에서 모라이 시뮬레이션 플랫폼은 완성도뿐 아니라 사용성 또한 뛰어난 제품”이라며 “데이터 포맷 및 차량 특성 등을 반영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손쉽게 테스트할 수 있어 기술 개발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전했다.

정지원 모라이 대표는 “네이버랩스와의 협력 및 피드백을 통해 빠르게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제품을 고도화하며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다”면서 “투자 유치를 계기로 네이버랩스와 한층 더 끈끈한 파트너십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우수한 인재들을 영입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D2SF는 초기 기술 스타트업이 실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네이버 기술조직과 스타트업을 이어주는 ‘코디네이터(Coordinator)’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D2SF가 투자한 스타트업 중 71%가 네이버와 접점을 찾는 데 성공해 구체적인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 네이버 D2SF가 2019년 시드 투자에 이어 지난해 후속투자를 진행한 동영상 기술 스타트업 에스프레소미디어는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대화 기반 치매 선별 솔루션 스타트업 ‘세븐포인트원’은 클로바 AI콜과 협력해 AI 기반 치매 조기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