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강남시선

[강남시선] 두더지잡기

김태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10 18:41

수정 2022.02.10 18:41

[강남시선] 두더지잡기
과학은 탐구의 영역이지 믿음의 대상이 아니다. 그런데 최근 과학을 믿음의 영역으로 변질시키는 비이성적 행위가 맹위를 떨치고 있다. 백신 만능주의가 그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은 아직 안정성이 입증이 안된 실험용 백신이라는 게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백신패스 도입에 따른 반강제적 백신 접종에 대해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방역당국은 모르쇠다. 확진자 수 줄이기에만 급급하다 보니 정작 중요한 시민의 건강권, 기본권 등은 나 몰라라다.
"백신을 맞아라, 그러면 구원받을지니"라는 주술적 망령이 배회하고 있다.

백신이 특정 정치적 목적을 띠거나 자본과 결탁할 때 백신은 의약품이 아닌 판매용 제품으로 전락한다. 백신패스는 정치 방역이다. 백신 접종률이 90%를 넘어섰는데도 확진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사실이 이를 웅변적으로 말해준다. 사실상 백신 효과가 별반 없다는 증거다.

백신 사망자가 160명이 넘고, 중증이상반응자도 1만6000명을 훌쩍 넘었다. 방역당국은 백신과 사망의 연관성이 모호하다는 무책임한 발언만 쏟아내고 있다. 방역당국이 취해야 할 자세는 백신의 부작용과 사망에 연관성이 있는지 과학적 해명을 하는 것이다. 이를 외면하는 것은 국민의 눈과 귀를 막는 '전체주의' 사회로 퇴화하고 있다는 명백한 징후다. 이 상황에서 이득을 보는 자와 집단은 과연 누구일까. 질병관리청 승격은 방역을 좀 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라는 국민의 명령이다. 헌법에 보장돼 있는 신체의 자기결정권, 기본권을 무시하면서까지 백신패스를 도입할 권한이 질병청에 있는지도 의문이다. 공익이라는 위선적 명분으로 백신패스를 강행한 질병청은 명백한 권한남용에 따른 정치적 책임을 응당 져야 할 것이다.

더구나 세계 각국이 백신패스를 철회하거나 완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는 반대로 국내 방역당국은 숨어 있는 확진자를 잡으려는 '두더지 잡기' 방역을 고수해 빈축을 사고 있다. 치명률 1%도 안되는 바이러스로 힘없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에게 전가한 사회적 피해와 격리의 일상화로 누적되는 스트레스는 누가 책임질지 아무 얘기도 없다.

인류가 바이러스를 정복한 경우는 지금까지 천연두 하나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백전백패다. 인류가 밝혀낸 바이러스는 전체의 10%에도 못 미친다. 바이러스는 인간보다 빠르고 영리한 존재다. 바이러스를 박멸하거나 백신을 통해 정복하겠다는 발상은 몽상에 불과하다.
방역당국이 확진자 수를 매일 공개하며 공포를 조장하는 것도 이런 발상에 근거한다.

방역당국이 진정 국민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면역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방역의 패러다임을 확 바꿔야 한다.
막을 수 있는 것은 강력한 방어체계인 면역력이다.

ktitk@fnnews.com 김태경 정책사회부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