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윤여준 등 사회종교원로들, 대선 후보에 "연합정부" 제안

뉴시스

입력 2022.03.01 10:55

수정 2022.03.01 18:21

기사내용 요약
법륜 등 국민통합을 위한 연합정부추진위원회 총 20명 위원들
국민통합 위한 연합정부’ 준비기구 발족 및 초당적 내각 구성
국민통합의 제도 보장을 위해 헌법과 선거법 개정도 요구
1일 낮 12시 광화문 달개비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연합정부 구성' 제안서를 낭독하는 김홍진 신부, 법륜 스님, 김대선 교무.(왼쪽부터) *재판매 및 DB 금지
1일 낮 12시 광화문 달개비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연합정부 구성' 제안서를 낭독하는 김홍진 신부, 법륜 스님, 김대선 교무.(왼쪽부터)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남상훈 기자 = 3.1운동 103주년을 기념하며, 대한민국 국민통합을 위한 연합정부추진위원회 총 20명의 위원들은 제20대 주요 대선후보들에게 "국민통합을 위한 연합정부 구성을 국민 앞에 약속해 달라"고 제안했다. 이들은 대선후보들에게 인수위를 중심으로 ‘국민통합을 위한 연합정부’ 준비기구 발족 및 초당적 내각을 구성할 것, 국민통합의 제도 보장을 위해 헌법과 선거법을 개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민주당은 즉각 환영했다.

사회종교 원로들로 구성된 이들은 1일 낮 12시 광화문 달개비(컨퍼런스 하우스)에서 긴급 기자회견에서 "제20대 대통령선거는, 대한민국이 ‘세계 선진국 대열에 올바로 합류할것인가, 아니면 소모적인 국론분열로 절호의 기회를 놓칠 것인가’ 하는 중대한 분기점에 서 있다"며 "그럼에도 선거운동이 가열될수록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비전과 정책이 제시되기보다, 서로 갈등과 증오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때문에 선거에 기권하려는 국민들이 적지 않다"면서 "국민들이 느끼는 불안감의 본질은, 만일 여당 후보가 당선되면 의회의 다수 의석을 배경으로 정치적 독주를 계속 할지 모르고, 반면 야당 후보가 당선되면 다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의 협조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없는 ‘식물 대통령’이 될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국민의 입장에선 어느 후보도 흔쾌히 선택할 수 없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런 불안감을 해소하고 대선 이후 우리 정치가 국민의 여망에 부응할 수 있는 길은, 주요 후보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권력을 독점하지 않고, 경쟁했던 다른 정당 및 그 후보들과 협력하는 것"이라며 "단언컨대 통합의 정치, 협력의 정치를 하지 않으면 ‘성공한 대통령’ ‘성공한 정부’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03년전, 우리의 선열들이 정파, 종교, 지역을 뛰어넘어 대한독립을위해 하나로 뭉쳤듯이, 제20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한 주요 후보자들이 갈등과 분열을 넘어 ‘국민통합을 위한 연합정부’ 구성에 한 마음으로 참여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20대 대통령 후보자가 당선인이 되면 인수위를 중심으로 ‘국민통합을 위한 연합정부’ 준비기구 발족 및 초당적 내각을 구성할 것, 국민통합의 제도 보장을 위해 헌법과 선거법을 개정할 것을 국민 앞에 약속하는 다짐을 받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주요 후보들이 ‘국민통합을 위한 연합정부’ 구성을 약속한다면, 많은 국민들이 우려하는 국정혼란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질 것"이라며 "또, 당선자는 국민을 위한 효율적 국정운영을 보장받는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이고, 낙선하는 후보와 정치세력 또한 초당적 국정협력을 통해 국가적 위기에 대응하는 공동의 파트너로서 협력과 견제를 책임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제 우리 정치도 위대한 국민의 수준에 맞게 변화해야만 한다"며 "2022년 대통령선거는 소모적 갈등과 분열의 정치를 마감하고 새로운 통합정치의 시작이 되어야 한다.
후보들의 담대한 결단만이 국론분열과 승자독식, 정치보복의 악순환에 종지부를 찍고 위대한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정치문화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했다.

국민통합을 위한 연합정부추진위원회 회원으론 김명혁 강변교회 원로목사, 김대선 원불교 교무, 김홍진 천주교 신부, 도법 조계종 전 화쟁위원장, 박경조 성공회 주교, 박남수 천도교 전 교령, 박종화 경동교회 원로목사, 법륜 평화재단 이사장, 이성택 원불교 전 교정원 원장, 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목사, 손봉호 동덕여대 전 총장, 신낙균 전 문화관광부 장관, 신인령 이화여대 전 총장, 이우재 전 국회의원,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윤경로 한성대 전 총장,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정성헌 전 새마을운동중앙회장, 최상용 전 주일대사 등이 참여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후보는 이날 명동 유세에서 "이재명과 민주당이 당론으로 약속한 통합정치의 약속, 그리고 대통합 정부의 약속과 다르지 않다"면서 "원로분들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재명이 통합정부 구성, 통합의 정치를 확실하게 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sh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