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진주소식]시 '카트 타고 진주성 투어' 운영 등

[진주=뉴시스] 진주시, 진주성 전기카트 운영. *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뉴시스] 진주시, 진주성 전기카트 운영. *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경남 진주시는 2일부터 보행에 어려움을 가진 관람객의 진주성 관람 편의 지원을 위해 ‘진주성카트 타고 진주성 투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기카트 투어는 진주성 관광해설사가 직접 운행하면서 진주성의 역사에 대한 특색 있는 해설을 곁들여 보행성 장애가 있는 사람, 보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75세 이상의 노약자에게 관람 편의와 뜻깊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기카트는 3월부터 11월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한 시간 간격으로 두 대가 동시에 운영된다.

관람객들의 안전을 고려해 우천시와 관람객이 붐비는 설·추석 명절 전날과 당일, 동절기인 12월부터 2월까지는 운영하지 않는다. 또한 관광해설사의 점심시간인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운영하지 않는다.

운영방식은 사전예약제로, 진주시청 홈페이지의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하여 원하는 일자에 예약하면 된다.

전기카트 탑승 인원은 관광해설사를 제외한 총 4인으로, 신청자 외 동반 3인까지 탑승할 수 있다.

전기카트 투어의 이동경로는 공북문에서 관람을 시작해 김시민장군비, 임진대첩 계사순의단, 촉석루, 의기사, 호국사, 창렬사 순이다. 이동하는 동안 각각의 장소와 관련된 관광해설사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관람시간은 한 시간 정도이며, 모든 관람이 끝난 후 관람객들은 다시 공북문에 도착한다.

[진주=뉴시스] 경상국립대학교 2022년학년도 입학식. *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뉴시스] 경상국립대학교 2022년학년도 입학식. *재판매 및 DB 금지

◇경상국립대, 학부·대학원 등 5478명 입학 등

경남 진주 경상국립대학교는 2일 가좌캠퍼스 GNU컨벤션센터 2층 대강당에서 ‘2022학년도 경상국립대학교 입학식’을 가졌다.

이번 입학식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학과·전공별 1명, 학부 2명, 주요 보직자와 내빈 등 인원을 150명 이내로 제한해 진행했다. 백신접종 완료자만 체온을 측정한 뒤 입장했다.


이날 입학한 인원은 학부생 4508명, 대학원생 970명 등 모두 5478명이다. 대학원 가운데 일반대학원은 석사과정 448명, 박사과정 235명, 석박사통합과정 24명 등 707명이고 10개 특수대학원은 263명이다.

행사에 직접 참석하지 못하는 신입생은 대면행사와 별도로 사전에 제작한 입학식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시청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kgy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