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초박빙...적중률 높여라"...방송사, 대선 출구조사 총력전

뉴시스

입력 2022.03.03 09:57

수정 2022.03.03 09:57

[서울=뉴시스] 한국방송협회 산하 방송사공동예측조사원회(KEP) 출구조사 (사진=한국방송협회 제공) 2022.03.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한국방송협회 산하 방송사공동예측조사원회(KEP) 출구조사 (사진=한국방송협회 제공) 2022.03.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수지 기자 = 초박빙 접전이 예상되는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약 1주일 앞두고 방송사들이 출구조사 적중률을 높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은 오차범위 내 접전을 이어갔다. 이 같은 두 후보 간 초박빙 접전이 선거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대선에선 종편채널 JTBC가 처음으로 출구조사에 나서면서 지상파 3사와 JTBC의 개표방송 출구조사 예측 정확도가 대선 결과와 함께 개표방송의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대선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치러지는 만큼 사전투표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선 결과 예측이 까다로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출구조사에서 사전투표는 제외되기 때문이다.


19대 대선 사전투표율은 26.1%, 21대 총선 사전투표율은 26.7%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달 7~8일 유권자 151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20대 대선 사전투표 참여 의향은 27.4%로 집계됐다.

한국방송협회 산하 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KEP)의 최선호 위원장(SBS 선거방송기획팀장)은 3일 "코로나19 장기화와 사전투표율 증가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민주주의 축제인 선거에서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과학적인 조사 방법을 동원하여 출구조사를 실시한다"며 "지난 선거와 같이 정확한 출구조사 결과 도출을 위한 당일 투표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방송사들은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대선이 치러지는 만큼 철저한 방역을 바탕으로 예측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KEP 출구조사원은 KF94 마스크와 일회용 장갑 등을 착용하고, 응답자 조사 전후 손소독 실시와 함께 발열 여부를 수시 확인한다. 응답자 전원에게는 위생장갑, 일회용 볼펜 등을 제공해 감염 위험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JTBC, 제20대 대통령선거 출구조사 (사진=JTBC 제공) 2022.03.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JTBC, 제20대 대통령선거 출구조사 (사진=JTBC 제공) 2022.03.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JTBC도 철저한 방역과 함께 조사원 확진 상황에 대비해 예비 조사원을 추가 모집한다.

JTBC 출구조사원이 현장에서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날 경우, 곧바로 현장 조사에서 제외한다. 해당 투표소에는 곧바로 예비 조사원이 투입해 조사를 이어 나간다.

또한 출구조사 과정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조사원들에게 마스크와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도록 하고, 소독된 필기구를 지급한다. 출구조사에 참여한 유권자에게도 손소독제를 제공하고 KF94 마스크를 증정할 계획이다.

특히 JTBC 출구조사는 유권자 감염방지를 위해 대면 접촉 시간 최소화에 방점을 뒀다. 성별, 나이, 선택 후보 3가지만 질문해 유권자의 출구조사 시간은 약 10초~1분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출구조사는 9일 공식적으로 선거가 시작되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출구조사 대상이 되는 유권자는 5명마다 1명씩 동일한 간격으로 무작위로 선정된다.

KEP 출구조사 결과는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투표까지 마감되는 오후 7시 30분에 KBS, MBC, SBS 등 지상파방송 3사를 통해 공표된다. KEP는 종편채널, 뉴스전문채널, 포털사이트에 '공동출구조사결과 인용 주의사항'을 알리고, 오후 7시 40분 이후에 인용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최 KEP 위원장은 예측조사 인용보도와 관련해 "KEP의 사전 동의 없는 경쟁 언론과 포털의 무단 인용 행위가 확인될 경우 법적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TBC도 출구조사의 내용과 분석은 공식적인 투표가 끝나는 오후 7시 30분 전까지 공개하지 않는다.
JTBC 출구조사 결과는 투표 종료 직후, 개표 방송 '2022 우리의 선택 – 비전 어게인'에서 공개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