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창녕소식]군,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참여 차량 모집 등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안내 포스터. *재판매 및 DB 금지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안내 포스터. *재판매 및 DB 금지

[창녕=뉴시스] 안지율 기자 = 경남 창녕군은 오는 4월 6일까지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참여 차량을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을 위해 운전자가 주행거리를 줄였을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다. 최초 차량등록 후 가입 전까지의 하루평균 주행거리와 참여 기간의 하루평균 주행거리를 비교해 감축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원을 지원한다.

군은 선착순 74대 차량을 모집한다. 신청대상은 전기,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차량을 제외한 비사업용 승용·승합차(12인승 이하)로, 자동차 탄소포인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자동차 번호판, 누적 주행거리 계기판, 자동차등록원부 사진이 필요하며 소유주 기준 1인당 1대의 차량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환경공단 온실가스통계부(032-590-3432) 또는 군 환경위생과 환경정책팀(055-530-1604)에 하면 된다.

◇농업용 소형건설기계 면허취득 교육 신청 접수

교육생들이 굴착기 면허취득교육을 받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교육생들이 굴착기 면허취득교육을 받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창녕군은 오는 18일까지 농업용 소형건설기계 면허취득 교육 신청을 받는다고 3일 밝혔다.

교육 대상 기종은 3톤 미만의 굴착기와 지게차로 지게차의 경우 1종 보통 운전면허 소지자만 신청할 수 있다. 이론교육 6시간, 실습교육 6시간 이수 시 별도의 자격시험 없이 면허가 발급된다.

교육은 경남 함안군과 경북 달성군에 있는 위탁 교육기관에서 오는 4월 4일부터 4월 22일 중 2일 동안 진행되며 교육날짜는 교육 희망일을 받아 재통보한다. 기존에는 교육생들을 모아 단체 교육을 했으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교육생이 개별적으로 방문해야 한다.


군은 교육비 30만원 중 20만원을 지원하며 교육생은 10만원의 자부담이 있다. 문의는 주소지 읍면 산업경제팀에 하면 된다.

한편 군은 농업인들이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면허취득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k993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