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MWC22]황현식 LG U+ 대표 "XR콘텐츠 수출 전선 중동으로 확대"

뉴시스

입력 2022.03.03 11:26

수정 2022.03.03 11:26

기사내용 요약
MWC서 자인그룹과 XR 콘텐츠 수출 위한 MOU
"K팝 호응도 높아 중동·남미서 XR 콘텐츠 관심"
"메타버스는 실질 가치 제공할 수 있는지가 중요"
"CJ ENM과 갈등 봉합…전략적 협업 더 잘되는 관계"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가 ‘MWC 바르셀로나 2022’가 열린 지난 1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2022.03.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가 ‘MWC 바르셀로나 2022’가 열린 지난 1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2022.03.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바르셀로나=뉴시스] 안호균 기자 = LG유플러스가 XR(확장현실) 콘텐츠의 수출 전선을 중동으로 확대한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지난 1일(현지시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2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동의 자인(Zain)그룹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자인그룹은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등 중동 지역 7개국에서 5000만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다국적 통신사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업무협약을 중동 지역 진출의 기회로 삼아 자인그룹 고객에게 XR 콘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황 대표는 이번 MWC 기간 동안 오만 1위 통신사 '오만텔(Omantel)의 셸크 탈랄 세드 마르훈 알 마마리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XR 콘텐츠 및 솔루션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말레이시아 3위 이동통신사인 셀콤의 이드함 나와위 CEO와는 K팝 등 신규 콘텐츠 공급을 논의했다.

황 대표는 "그동안 B2C(기업·소비자간 거래)에서 XR을 가장 큰 새로운 가치 제공하는 서비스로 생각하고 키워왔는데 이번에 상당히 좋은 반응들이 있었다"며 해외 주요 업체들 시연했고 그 중 3개 업체는 직접 탑 매니지먼트 미팅(TMM)을 하며 협력 관계 가져 갈 수 있었던 게 굉장히 큰 수확 중 하나였다"고 전했다.

이어 "XR은 주로 '아이돌 라이브'가 중심 콘텐츠"라며 "K팝에 대한 호응도가 전 세계적으로 있다 보니 중동과 남미에서까지 관심 갖는 회사들을 만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통신사들이) 5G를 도입하면서 다들 B2C에서 내세울 서비스가 무엇이냐에 관심이 높다"며 "콘텐츠를 먼저 (수출)하고 유플러스 다이브, 아이돌 라이브 같은 플랫폼 수출까지 했으면 하는 게 우리 바람이다. 그런 관점에서 첫 번째 협력 관계의 틀을 놨다고 보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황 대표는 이번 MWC에 방문한 소감에 대해 "요즘은 5G 단독으로만 되는 것 같진 않다"며 "(MWC의) 전체 테마가 '연결성의 촉발'이다. 모든 사물이 연결되면서 AI와 같은 솔루션이 붙고 사용을 촉진하는 5G가 합쳐졌을 때 더 큰 비즈니스 기회가 열릴 것 같다"고 언급했다.

그는 "많은 통신사들의 '유즈 케이스'가 소개되는 것을 보고 '실질적 고객 가치 제공'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자리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며 "우리도 다양한 '유즈 케이스'를 만들고 고객 가치를 만들기 위한 고민과 사명감을 가지고 돌아가는 행사가 되는 것 같다"고 했다.

이번 행사 기간 동안 한국 기업들 사이에서 화두가 된 '메타버스'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서비스를 만들어내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을 밝혔다.

황 대표는 "지난 CES 때도 AI와 메타버스가 키워드로 제시됐는데 역시 이번에도 이게(메타버스가) 대세인 건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우리도 여러 시도를 하면서 고민해봤지만 실질 고객 가치를 제공할만한 것들은 많이 제기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며 "지나가는 대세의 흐름이 아니라 실질적인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다가가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메타버스 플랫폼부터 제시하기 보다는 더 좋은 가치가 나올 수 있는 서비스를 먼저 내자는 게 전략 방향"이라며 "CTO(최고기술책임자) 쪽에서 가상근무를 메타버스 개념으로 만드는 솔루션을 제시했다. 경쟁사와 다른 건 큰 플랫폼부터 만드느냐, 특정 서비스로 밸류를 만드느냐의 차이"라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황 대표는 최근 경쟁사가 장비 성능 차이를 이유로 '주파수 재할당'이 불공정하다는 문제를 제기한 것에 대해 "제조사마다 조금씩 설비 개발 속도나 일정이 다를 수 있고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된다"며 "왜 그게 형평성 논리로까지 비화됐는지 이해하기 힘들다. 그게 주파수 정책에 반영될 만큼 큰 이슈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유플러스 모바일은 기존대로 유지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유플러스 모바일 티비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전환시켜 오리지널 콘텐츠를 집어넣기에는 어려워보인다"며 "단 유플러스 모바일 티비가 변화할 필요는 있겠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구현할지는 콘텐츠 전략과 묶어 고민하고 있는 단계"라고 전했다.

콘텐츠 사용료를 두고 갈등을 빚었던 CJ ENM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합의해서 올해 다 해결된 상황"이라며 "비온 뒤 땅이 굳는다고, CJ ENM과 전략적 협업이 더 잘 되는 관계가 된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실시간 채널 재오픈은 추후 추가 검토하기로 했다. 고객들 쪽에 얼마나 실질적 니즈가 있어왔는지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
필요하다면 CJ ENM과 새로운 합의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CJ ENM은 지난해 8월 LG유플러스를 상대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5억원 규모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내기도 했지만, 최근 취하했다.
황 대표는 "콘텐츠 제작·유통에 고민이 많은 시기였고 관계를 재정립하는 계기가 됐다"며 "안 좋게 시작됐지만 오히려 더 좋은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정도로 양사가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h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