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지누스, 현대백화점 투자유치 '세계시장 공략' 발판

강재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3.22 13:52

수정 2022.03.22 13:52

[파이낸셜뉴스]
지누스, 현대백화점 투자유치 '세계시장 공략' 발판

온라인 가구 지누스가 세계시장 공략을 위한 실탄을 확보했다.

글로벌 온라인 가구 기업 지누스는 국내 최대 토탈리빙 인테리어 기업인 현대백화점으로부터 12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미국 아마존 내 1위를 넘어 명실상부 세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든든한 버팀목을 마련한 셈이다.

​ 지누스는 이날 현대백화점 그룹에게 3자 배정 신주 143만1981주를 1200억원에 발행하기로 결의했다. 특히, 3자 배정 유상증자에서 유례가 거의 없는 6.2%의 할증발행을 결정함을서 기존 주주가치 증진에도 고심한 흔적이 보여진다.

​ 또한, 지누스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보유주식 474만135주를 현대백화점에 매각하는 주식매각계약서를 체결하고, 올해 5월까지 기업결합 신고를 완료되면 현대백화점이 지누스 최대주주가 될 예정이다.


​ 이번 투자유치와 최대주주 변경을 통해 지누스는 현대백화점 그룹의 일원으로서 범현대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백화점·홈쇼핑·면세점 등 현대백화점 그룹 내 유통 계열사들의 탄탄한 유통망을 통해 국내 사업 확장에도 드라이브를 걸 수 있게 됐다.

​ 신규 자금유치에 더해 현대백화점이라는 든든한 최대주주를 맞이하게 된 지누스는 △현대 브랜드를 활용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안정적 재무건전성 구축 △우수 인재 확보 등 다양한 경쟁력 강화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 창업자인 이윤재 대표이사는 지분 매각 이후에도 2대 주주 및 이사회 의장으로서 현대백화점과 협력하면서 회사 경영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지누스 임직원들도 별다른 이동없이 제품과 지역 확장이라는 장기적 성장 전략을 가속화해, 지누스를 글로벌 소비재 브랜드로 육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는 각오다.
또한, 현 CMO인 David Jensen과 한국법인장인 심재형 사장을 향후의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그룹이 기존 지누스 경영진을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한다는 것은 지누스 임직원들에 대한 강한 신뢰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 지누스 관계자는 “이윤재 회장의 가족이 그간 회사 경영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투자유치가 불확실했던 미래의 지배구조를 확실하게 정리하는 계기가 됐다"며 "현대백화점그룹의 유통 및 리빙·인테리어 부문 계열사들과의 시너지를 창출해 지누스의 글로벌 영업망과 사업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며 현대백화점의 앞선 ESG 경영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kjw@fnnews.com 강재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