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현희 "청렴도 따라 GDP도 오른다…기업 청렴윤리 경영 필수"

김현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3.25 16:24

수정 2022.03.25 16:24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배포…자율 실천 지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25일 서울 중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22 BIS 써밋 반부패 서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25일 서울 중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22 BIS 써밋 반부패 서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은 25일 "한국의 국가청렴도(CPI)는 5년 연속 상승하고 있지만 경영부문 관련 지표는 향상되지 못해 기업이 적극적인 청렴윤리경영을 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전현희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02 BIS(Business Integrity Society) 서밋에 참석해 "우리나라 국가청렴도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으로 향상되면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약 23% 증가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는 만큼 국가청렴도 향상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과 관련해 국제 평가기관에서 한국 기업이 환경과 사회보다 뇌물·부패·기업 지배구조 등 지배구조 측면이 약하다는 평가다.


전 위원장은 "기업이 부패 없이 투명하고 청렴한 경영을 선도할 수 있도록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를 배포하고, 기업의 자율적인 실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는 부패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부패방지 관련 법령을 준수하는 등 청렴윤리경영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권익위는 올해 상반기 중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하반기 중에는 기업에도 매뉴얼을 배포해 자율적인 실천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honestly82@fnnews.com 김현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