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충남도, 산업 디지털 전환 ‘전진기지’ 만든다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19 07:59

수정 2022.04.19 07:59

AI 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 대상 선정…2년 간 72억 투입
충남도청사
충남도청사
[파이낸셜뉴스 홍성=김원준 기자] 충남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인공지능(AI) 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 사업 대상에 선정됐다.

19일 충남도에 따르면, 인공지능 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은 정부 디지털 뉴딜 대표 과제 중 하나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지역 산업 생산 공정을 혁신토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선정에 따라 충남도는 충남과학기술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 전문기업 및 인력 육성 등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인공지능 전문기업 육성은 경험이 있는 리더기업 4곳과 경험이 부족한 4개 지역 기업으로 컨소시엄을 구성, 지역 기업이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에 참여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분야 지역 기업에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컨테이너 화물 적재 최적화 등 12개 솔루션을 생산 공정별로 적용한다.

충남도는 이를 통해 기업 생산성을 7% 이상 향상시키고, 매출 증대 및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남도는 2023년 충남지식산업센터 내에 인공지능 실증랩을 설치한다.
지역 기업이 다양한 데이터를 가공·학습하고, 인공지능 해결책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시설과 장비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투입 예산은 내년까지 국비 37억 원을 포함, 총 72억 원이다.


유재룡 충남도 미래산업국장은 “이번 공모 선정은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과 데이터가 융합하는 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진기지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