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fn스트리트

[fn스트리트] 北 코로나 발생

노주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12 18:33

수정 2022.05.12 18:33

북한 조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정치국회의에서 코로나 발생사실을 인정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2일 보도했다. 사진=뉴스1
북한 조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정치국회의에서 코로나 발생사실을 인정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2일 보도했다. 사진=뉴스1
북한은 지난 4월 말 기준 에리트레아와 함께 전 세계에서 '유이'하게 코로나19 백신 미접종 국가였다. 에리트레아는 동아프리카 홍해 연안의 소국이다. 이웃 에티오피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해 1993년 독립했다. 에리트레아는 군국주의 압제 때문에 난민이 발생하는 '아프리카의 북한'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 다음으로 군대 복무국민의 비율이 높은 나라이다. 에리트레아는 코로나 방역을 포기했지만, 북한은 확진자나 사망자가 1명도 없는 '코로나 청정국'을 자처해 온 점이 다르다.

지난 4월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돌 경축행사와 열병식이 열린 평양 김일성광장에 운집한 수만명의 인파는 모두 노마스크 상태였다. 백신을 맞지 않아도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만방에 과시하고,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북한 당국의 조치였다. 북한 전문 인터넷매체 데일리NK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의심 증세가 있어도 코로나19 확진자라는 진단 자체를 내리지 않고, 독감 환자 취급하며 치료조차 하지 않는다고 한다. 지난달 국제 백신 공동구입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가 북한에 배정한 백신 183만회분도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사실을 12일 처음으로 시인했다. 북한 노동당 정치국은 이날 "2020년 2월부터 오늘에 이르는 2년3개월에 걸쳐 굳건히 지켜온 우리의 비상방역전선에 파공이 생기는 국가 최중대 비상사건이 발생하였다"고 발표했다. 기존 오미크론보다 전파력이 30∼50%가량 센 스텔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지난 8일 평양 일원에서 발생했다는 얘기다.


북한은 지난 일주일간 봉쇄령 발동과 해제를 반복하며 상황을 지켜보다 전파 속도가 심상치 않자 이를 대내외에 공개한 것으로 보인다. 백신도 없고, 의료 인프라가 취약한 북한의 코로나 대처가 쉽지 않을 듯하다.
한국이나 국제사회에 코로나19 치료제나 백신의 인도적 지원을 즉각 요청하는 게 정답이다.

joo@fnnews.com 노주석 논설실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