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행안부, 올해 전국 12곳에 청년마을 조성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15 12:00

수정 2022.05.15 12:00

[파이낸셜뉴스] 올해 전국 12곳에 청년마을이 새롭게 조성된다.행정안전부는 경상남도 함양군 등 12곳을 2022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 사업지로 최종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강원 속초시·태백시·영월군 △충남 아산시·태안군 △전북 군산시 △전남 강진군 △경북 경주시·의성군·예천군 △경남 하동군·함양군이다.

청년마을은 지역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청년들에게 청년 활동공간과 주거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살이 체험, 청년창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단체에는 사업비 2억원이 지원된다. 이후 사업성과 등을 평가해 최대 2년, 연 2억원씩 추가 지원된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133개 청년단체가 응모했다. 1차 서면심사, 현장실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12개 팀이 최종 선정됐다.

올해 청년마을 조성 계획을 보면 개성 있는 지역자원과 특색 있는 소재를 가진 청년사업이 집중 발굴됐다.

근대문화가 살아있는 전북 군산시는 양조장이 있던 말랭이 마을에 청년이 주도하는 '술 익는 마을'을 만든다. 전남 강진군 병영마을과 충남 태안군 가로림만 해양정원에는 예술가 청년들이 머물며 세계적인 축제 마을을 계획 중이다.

강원 태백시와 경남 하동군의 청년마을은 지역의 문화콘텐츠를 정보통신 기술(IT)과 접목, 기록으로 남기고 지역살이 경험을 관광자원으로 만드는 사업을 추진한다.

강원 영월군은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지속가능 농업(퍼머컬처)을 도입한다. 경주시 감포읍에는 대표자원인 가자미를 매개로 식당과 영화제작, 마을여행 등 예능 주제의 관광마을이 조성된다.

속초시에는 동해안의 바닷가를 따라 청년들의 꿈을 마음대로 펼칠 수 있는 살기 좋은 농산어촌이 만들어진다.

지역주민들의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려는 청년들의 시도도 눈에 띈다.

경북 예천군은 청년들의 아이디어와 함께 주민들이 휴식마을을 조성한다. 의성군은 주민들과 함께 지역상품을 개발한다.

충남 아산시는 도고온천을 휴가지 원격 근무(워케이션)과 도시와 지역에 모두 거점을 둔 복수거점 생활(듀얼라이프)의 중심지역으로 조성한다.

최훈 행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전국 각지에서 청년들의 꿈과 도전이 현실이 되고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이번에 선정된 12개 마을을 비롯 2018년부터 조성된 전국 15개 청년마을이 다함께 참여하는 합동 발대식을 7월 중에 개최한다.

올해 조성되는 전국 12곳의 청년마을. 행정안전부 제공
올해 조성되는 전국 12곳의 청년마을. 행정안전부 제공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