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6·1지방선거] 대전시장 여야후보, '토론회 불참'놓고 설전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23 14:58

수정 2022.05.23 14:58

- 민주당 허태정 캠프 "약속 우습게 보나, 검증 두려워 회피하나"
- 국민의힘 이장우 캠프 "지난 지선때 이후보 토론회 4차례 불참, 내로남불"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후보(왼쪽)와 이장우 국민의힘 대전시장 후보. / 사진=뉴시스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후보(왼쪽)와 이장우 국민의힘 대전시장 후보. /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대전=김원준 기자] 6·1지방선거 대전시장 선거전에서 연일 '공약베끼기'와 '부동산 투기·비리' 등을 둘러싼 여야 후보진영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방송 토론회를 놓고 설전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후보측이 국민의힘 이장우 후보가 최근 생방송 토론회에 불참한 것을 두고 공세를 펼치자, 이 후보측이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허 후보가 토론회에 잇따라 불참했던 일을 들어 '내로남불'이라며 맞대응에 나섰다.

논란은 대전인터넷신문기자협회가 지난 20일 오후 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에서 열 예정이던 대전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 이 후보가 불참하면서 불거졌다. 허 후보와 이 후보가 1시간여동안 양자 토론을 벌일 예정이었던 이날 토론회는 이 후보가 30여분 지각 도착하면서 무산됐다.

허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이날 토론회 무산 이후 논평을 내고 "이 후보는 약속을 우습게 보는 것인가 아니면 토론회에 참석해 시민들로부터 검증받는 것이 두려워 일부러 회피한 것인가"라면서 "토론 약속도 안 지키는 이 후보는 대전시장이 될 자격이 없다"고 비난했다.

민주당 대전광역시당도 성명을 통해 "약속은 정치인의 최소한의 기본 자질"이라며 "약속과 토론을 한꺼번에 무시하고 파기한 이 후보는 정치인으로 갖춰야 할 최소한의 자질마저 갖추지 못했다"고 평가절하했다.


이날 즉각 입장문을 내고 사과의 뜻을 밝혔던 이 후보측은, 그러나 23일 오전 논평을 내고 “허태정 민주당 대전시장 후보는 기억상실증인가, 아니면 ‘내로남불’의 급수가 다른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며 공세로 전환했다.

이 후보 선대위는 논평에서 “허 후보는 지난 20일 시장 후보 토론회에 이 후보가 지각하자 기다렸다는 듯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지만 정작 본인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이유없이 연거푸 토론회에 불참해 주최 측과 시민들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다”고 되짚었다.

이 후보측은 논평에서 허 후보가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지역 인터넷 언론사 및 월간지 주최 토론회에 4차례 불참했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측은 “본인은 연거푸 토론회에 이유 없이 불참하더니 이번엔 지각을 빌미로 ‘시장 자격’, ‘시민의 알권리’를 운운하고 있다"면서 "자기성찰없이 남의 상처를 후벼파는 사람은 시민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와관련, 허 후보 선대위는 이날 오후 재차 논평을 내고 "치열한 선거 기간 중 일정 등 다양한 이유로 모든 행사나 토론회에 참석하기는 어렵다는 사실을 이 후보도 모르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토론회 참석을 미리 약속하고도 이를 어긴 것과 여러 사정상 아예 토론회에 참석할 수 없다고 미리 양해를 구한 것이 과연 비교의 대상이 된다고 믿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허 후보측은 이어 "아무리 시민들을 우습게 본다고 해도 이 같은 물타기식 황당한 억지 논리로 적당히 넘겨보겠다면 그것은 큰 오산"이라면서 "시민들은 이 후보의 그런 얕은 술수에 쉽사리 넘어가지 않는다.
부디 반성하고 자중하기를 바란다"고 일갈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