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과거 인사 문제에 발목 잡힌 두 구리시장 후보

뉴시스

입력 2022.05.26 18:24

수정 2022.05.26 18:24

기사내용 요약
인권위, 구리시 전 국장 A씨 진정 일부 수용해 안승남 후보 수사 의뢰
전 구리시 국장 B씨 "나도 당했다"…백경현 후보와 A국장 고소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구리=뉴시스]이호진 기자 = 6·1 지방선거가 엿새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기 구리시장 후보들이 과거 인사 문제로 논란에 휩싸였다.

26일 국가인권위원회와 지역정가에 따르면 국가인권위는 구리시 국장 출신인 A씨가 안승남 구리시장을 상대로 낸 부당 파견 및 파견 연장에 대한 진정을 일부 받아들여 최근 경찰에 이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인권위는 현 더불어민주당 구리시장 후보인 안 시장이 지난 2018년 산하기관인 구리농수산물공사에 압력을 행사해 직원 파견을 요청토록 하고 A씨의 동의나 사전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파견 발령을 낸 것으로 보고 있다.

또 A씨의 공무상 요양신청과 파견자 교체 요청을 무시한 채 3년간 파견기간을 연장하고, 부당한 대면보고를 요구한 점에 대해서도 수사를 요청했다.

국민의힘 백경현 후보는 인사 문제로 전 구리시 국장 B씨에게 직접 고소를 당했다. 고소 대상에는 인권위에 진정을 넣은 A씨도 포함됐다.


이날 경기북부경찰청에 고소장을 접수한 B씨는 백 후보가 2016년 구리시장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후 당시 과장이던 A씨와 함께 관련 규정을 무시한 채 당시 국장이었던 자신을 1년 9개월 동안 무보직 상태로 총무과에 대기시키며 팀장 옆자리에 방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B씨는 백 후보와 A씨가 자신을 의도적으로 방치하면서 공무 담임권을 방해하고, 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 강탈했다는 입장이다.
또 직위해제 과정에서 제반 행정절차 이행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행정절차를 무시하고, 퇴직을 유도하는 강요와 압박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두 후보가 과거 인사 문제로 압박을 받고 있지만, 당장 선거가 며칠 앞으로 다가온 만큼 본선거 때까지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한 지역정가 관계자는 “이번 선거는 조용히 잘 지나가나 싶었는데 역시나 다르지 않은 것 같다”며 “다만 A씨의 진정이 인권위에서 꽤 오랜 시간 진행된 것으로 아는데 선거가 임박한 시기에 선거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결정을 통지한 것에는 다소 의문이 남는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sak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