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포스코 최정우 회장 "수소·이차전지 투자 박차"…미래기술전략회의 첫 개최

뉴스1

입력 2022.06.02 09:34

수정 2022.06.02 09:34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포스코 제공) © 뉴스1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포스코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 = 포스코홀딩스가 그룹의 미래 소재 기술을 점검하고 기술 개발 전략을 논의하는 '미래기술전략회의'를 처음으로 개최하고 성장사업 로드맵을 구체화했다.

포스코홀딩스는 2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전중선 포스코홀딩스 경영전략팀장, 정창화 미래기술연구원장 등 그룹사 주요 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기술전략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최정우 회장은 이자리에서 "포스코그룹의 새로운 사업영역인 수소와 이차전지소재 사업은 투자 속도를 높이고 신기술 확보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며 "특히 수소환원제철기술 등 저탄소 친환경 공정기술 개발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인공지능 플랫폼, 친환경미래소재, 그린철강, 미래연구원 연구분야별 벤처투자·산학연협력 현황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인공지능 플랫폼' 세션에서는 생산현장, 원료가격 및 자재구매가 예측 등 일반 사무업무, 연구개발 분야의 생산성 향상, 제조·장치사업에 특화된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에너지 효율성 증대 등을 위한 기술개발 로드맵을 논의했다.

'친환경미래소재' 세션에서는 배터리 회사간 경쟁 심화에 따른 성장 방안을 고민하고, 범용제품부터 고성능제품까지 이차전지소재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초격차 기술 확보, 친환경 생산 기술 개발 등을 다뤘다.


수소·저탄소 분야는 저온·고온 수소전기분해, 암모니아 수소 추출, 탄소포집 등 전략기술 내재화, 중장기 핵심역량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그린철강' 세션에서는 저탄소 조업기술, 단계적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 로드맵 및 글로벌 기술리더십 확보 계획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핵심 인재 확보와 연구개발(R&D) 경쟁력 제고 방안은 '미래연구원 연구분야별 벤처투자·산학연협력' 세션에서 언급됐다.

앞으로 '미래기술전략회의'는 반기에 1번 열릴 예정이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미래사업 발굴과 신기술 확보를 위한 벤처투자 및 연구개발에 약 2조7000억원을 투자하고, 분야별 인재 육성 및 외부 전문가 영입을 통해 사업 성공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