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인사처, 정부 인사행정 전면 디지털화 추진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6.02 12:00

수정 2022.06.02 12:00

3세대 전자인사관리시스템 수립 착수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전경. 뉴시스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전경.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인사혁신처는 정부 인사행정 전 과정을 디지털로 통합하는 3세대 전자인사관리시스템(e-사람) 구축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오는 2024년부터 3년간 3세대 시스템을 구축하고 2026년 본격 가동한다.

인사처는 이날 착수보고회를 갖고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계획 및 이행방안 등을 논의했다.

인사처는 데이터를 활용한 인사행정이 가능하도록 노후화된 현 시스템을 미래형으로 재설계한다.

인재 확보부터 퇴직까지 인사행정 전 과정을 디지털로 통합 처리하고 수작업 업무를 자동화(RPA)하는 등 빠르고 정확한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또 상시 성과관리 시스템을 구축, 성과와 보완점에 대한 의견(피드백)을 수시로 주고받는 등 객관적이고 공정한 성과관리도 지원한다.


개인에게는 인공지능 채팅로봇(AI챗봇)이 경력 단계별로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알려주는 '먼저 찾아가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재택, 유연근무 등 다양해진 근무 형태에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실현한다.

인사처는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24년부터 3년간 시스템을 구축한다. 모든 부처가 3세대 전자인사관리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은 오는 2026년이다.

전자인사관리시스템은 74개 중앙행정기관(한시위원회 포함) 38만 명이 사용 중이다. 국가공무원 인사·복무·급여에 관한 업무를 처리한다.
지난 2000년 공무원 인사기록의 전산화를 위해 처음 구축됐다. 2011년 도입된 2세대 시스템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이정민 인사처 기획조정관은 "데이터 기반의 인사관리, 인사정책을 수립해 '일 잘하는 정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