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중, 제2차 해양협력대화…"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 의견 교환"

뉴시스

입력 2022.06.17 08:05

수정 2022.06.17 08:07

기사내용 요약
정부 "한중 해양 경계 획정 협상 가속화…수역 내 활동 관리해야"
외교부는 16일 오후 중국 외교부와 제2차 해양협력대화를 개최했다. (제공 = 외교부) *재판매 및 DB 금지
외교부는 16일 오후 중국 외교부와 제2차 해양협력대화를 개최했다. (제공 = 외교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한국과 중국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는 16일 오후 중국 외교부와 제2차 한중 해양협력대화를 화상회의 형식으로 개최하고 한중 간 해양 협력 평가, 양국 해양 법규 및 정책, 어업 등 해양 관련 현안, 해양경제·과학기술·환경·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양측 수석대표인 최희덕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과 홍량(洪亮) 중국 외교부 변계해양사국장을 비롯해 두 나라의 해양 업무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중 해양협력대화는 양국 해양 정책 전반에 대해 조율·협의하기 위해 2019년 12월 한중 외교장관 간 합의에 따라 신설됐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4월 1차 화상회의가 열린 뒤 1년 2개월만이다.

양측은 지난 1차 회의에 이어 이번 회의에서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앞선 회의에서 한중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방침에 반대 의사를 표시하고, 외교·사법적 대응을 검토하기로 한 바 있다.

양측은 어업질서 유지, 환경 생태·환경보전, 항행 안전 제고, 수색 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온 점을 평가하고, 양국 간 협력 증진을 위한 협의와 교류를 더욱 활성화해나가기로 했다.

한중이 서해를 맞대고 인접해 있는 만큼 ▲해양 관련 국제법 준수 및 해양 권익에 대한 상호 존중을 통한 해양 질서의 안정적 관리 ▲관계당국 간 소통·협력 강화를 통한 우발적 갈등 상황 발생 방지 및 신뢰 강화가 중요하다는 데 양측이 공감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아울러 정부는 아직 획정되지 않은 한중 간 해양 경계 획정 협상을 가속화하고, 한중이 관련 수역 내 활동을 적극 관리하는 등 긴밀히 협력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지난 10일 국방장관 회담 계기로 합의한 양국 해·공군 간 직통전화 추가 개통을 평가하는 한편, 양국 해경청 간 실무협의체 설립 등 소통 채널을 구축하고 확대하기 위한 협력 방안도 협의해나가기로 했다.

지난달 한중 외교장관 간 상견례성 통화에서 상호존중과 협력 정신에 따라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각 분야별 소통을 강화해나가기로 한 만큼 이번 해양협력대화도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개최됐다는 게 외교부의 평가다.


양측은 다음 회의는 상호 편리한 시기에 대면 형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