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자세교정·스포츠…온라인 운동 클래스 인기
라이프스타일 기록 앱으로 지속할 수 있는 동기 부여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지향하는 '헬시플레저'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건강한 운동·습관·식단 등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특히 코로나19를 겪으며 느낀 건강의 중요성과 경험·재미를 공유하고 인증하고 싶어하는 MZ세대들의 영향으로 일상을 건강하게 가꾸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게 됐다.
실제로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전국 만 20세에서 59세 대상으로 조사한 '취미생활·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2'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분야는 1위 '재테크'(28.1%)의 뒤를 이어 ‘스포츠·피트니스’가 24.3%로 2위를 차지했다. 자주 참여하는 취미·여가 세부 활동 분야 톱10에는 헬스·골프·필라테스·수영 등 운동 분야가 다수 랭크됐다.
◆다이어트·자세교정·스포츠…온라인 운동 클래스 인기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은 피트니스·필라테스·요가·발레·스트레칭·사이클·스포츠 등 약 150개의 다양한 운동 클래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5월 대비 2배가량 증가한 수치다.
폭넓은 콘텐츠로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한 홈트부터 스포츠의 기초 자세 및 방법들을 알려주는 클래스까지 개인에 따라 맞춤형으로 선택 가능한 점이 장점이다.
클래스101은 지난달 운동 클래스 구매 수는 전월 대비 33%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본격적으로 여름맞이를 준비하는 시기인 만큼 다이어트 및 건강한 바디 라인 관리를 위해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클래스101의 대표 인기 운동 클래스로는 ▲크리에이터 심으뜸의 '국내 1위 여성 운동유튜버 홈트계의 끝판왕' ▲SNPE 전용 도구를 활용한 셀프 운동 테라피 'SNPE 바디리셋 프로젝트, 척추운동으로 밸런스 회복하기!' ▲자신의 몸에 알맞게 운동하는 법을 찾아주는 '운동 효과가 눈으로 증명되는 제이제이의 고강도 홈트레이닝' 클래스 등이 있다.
이색 운동 클래스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4주 안에 다리 찢기를 할 수 있도록 몸의 유연성을 길러주는 '스트레칭 조이의 다리찢기 클래스' ▲물구나무 푸쉬업을 위한 올바른 자세와 기초 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는 저스트펀 크루의 '누구나 한 번은 꿈꾸는 동작, 물구나무 푸쉬업 프로젝트' ▲여름 스포츠 서핑을 배우기 전 정보와 밸런스를 잡는 법 등 기본기를 탄탄하게 배울 수 있는 '프로서퍼 김지나의 서핑 A to Z' 클래스가 대표적이다.
◆지속할 수 있는 동기 부여 도움…라이프스타일 기록 앱도 다양
건강한 일상을 꾸려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욕구에 맞춰 라이프스타일을 관리해 주는 애플리케이션(앱)도 다양화됐다. 식단과 체중 관리부터 운동 진행 상황 체크 등 좋은 습관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체중관리 앱 '밀리그램'은 식단·운동·신체 상황 등을 기록해 건강한 일상과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유사한 목표를 가진 멤버들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소셜' 기능이 특징이다. 서로의 식단과 운동 현황, 물 섭취량, 걸음 수 등 다이어트 기록 등을 공유하고 응원과 격려를 나눌 수 있다.
비대면 달리기 앱 '런데이'는 나만의 트레이너가 옆에서 같이 달려주는 느낌처럼 육성으로 운동 방법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러닝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부터 즐기는 러너까지 플랜이 다채롭게 구성돼 있다. 각자 원하는 장소에서 달리고 기록을 서로 비교할 수 있는 '버추얼 레이스' 시스템도 제공한다.
'챌린저스'는 일상 속 작은 목표를 이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목표달성 앱이다. 다양한 카테고리 중 자신이 도전하고자 하는 챌린지에 선택해 참가할 수 있다. 스스로 참가비를 걸어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동기 유발을 돕는 것이 특징이다. 미션 달성 시 100% 전액을 환급과 더불어 추가 상금까지 획득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mmn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