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산재보험 심사결정서, 이젠 카카오톡으로 받아보세요"

뉴시스

입력 2022.06.20 12:00

수정 2022.06.20 12:00

기사내용 요약
카카오알림톡·카카오페이로 즉시 확인 가능
신속한 권리 구제, 행정비용 1.4억 절감 효과

[서울=뉴시스] 근로복지공단 전경. (사진=뉴시스 DB) 2022.06.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근로복지공단 전경. (사진=뉴시스 DB) 2022.06.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근로복지공단은 20일 산재보험 심사결정서를 모바일 전자문서 형태로 발송하는 시스템을 지난달 30일부터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단이 심사결정서를 모바일 전자문서 형태로 청구인에게 발송하면 청구인은 카카오 알림톡과 카카오페이를 통해 심사결정서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지난해 페이퍼리스(paperless) 촉진 시범사업에 선정돼 정부 지원으로 도입됐으며, 종이 출력 및 우편 발송에 따른 연간 1억4000만원의 행정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게 됐다.


또한 기존에 심사청구 결과를 우편으로 받으려면 3일이 걸리고 등기우편은 직접 수령해야 하는 불편이 있지만, 전자문서는 즉시 받아 휴대폰에 파일로 보관할 수 있어 신속한 보상 절차가 가능하게 됐다.

공단은 일선기관의 산재보험 급여 결정처분 등에 불복하는 재해노동자와 유족의 심사청구 1만1000여건을 매년 처리하고 있다.


강순희 공단 이사장은 "재해 노동자의 신속한 권리구제, 종이 없는 친환경 사회 구현 및 문서 출력, 우편 발송에 따른 불필요한 행정 비용을 절감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공단의 다른 업무에도 모바일 전자문서 발송을 확대하는 등 디지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