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DL이앤씨 ‘e편한세상 지축 센텀가든’ 금일 특별공급… 분양가 상한제 적용돼 인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6.23 09:39

수정 2022.06.23 09:39

최근 대출규제, 정권 교체 등으로 부동산 시장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단지들이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는 아파트 분양가를 택지비와 건축비를 합산, 기준금액 이하로 정하도록 한 제도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면 인근 시세보다 낮은 수준에서 분양가가 책정되기 때문에 주변 시세와 비교해 최대 수 억원 가량 합리적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특히 대출규제가 강화되면서 과거와 비교해 높은 수준의 대출을 받을 수 없는데다, 향후 부동산 가치가 하락하더라도 분양가가 낮은 만큼 고분양가 단지에 비해 안전마진을 더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최근 분양시장에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단지는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실제 지난해 수도권 1순위 청약 경쟁률을 살펴보니, 역대 최고 기록을 세운 ‘동탄2신도시동탄역디에트르’를 포함해 상위 20개 단지 중 13곳이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단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4곳, 2020년 9곳이 포함됐던 것과 비교해 보면 매년 그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기는 올해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월 분양한 ‘힐스테이트검단웰카운티’는 총 403가구(특별공급 제외) 일반분양에 3만 7,000여명이 청약해 올해 수도권 최다 청약자를 기록했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인근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된 점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이 단지의 전용 99㎡ 분양가는 최고 5억 4,000만원으로 인근 신축 아파트 전용 84㎡의 지난 2월 실거래가(7억 8,300만원)보다 2억 4,500만원가량 낮다.

이 단지 외에도 ‘e편한세상시흥장현퍼스트베뉴’, ‘파주운정디에트르에듀타운’, ‘신영지웰운정신도시’ 등 수도권 청약경쟁률 상위 10개 단지에 4개 단지가 이름을 올리며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단지들의 높은 인기가 증명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단지들은 합리적인 분양가에 정주여건이 우수한 택지지구, 신도시에 몰려 있는 경우가 많아 분양만 했다 하면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라며 “정부가 이달 중 분양가 상한제 대상 아파트에 적용하는 기본형 건축비의 추가 인상을 예고하고 있는 만큼, 그 전에 분양하는 분상제 적용 단지로 수요자들이 대거 몰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e편한세상 지축 센텀가든 투시도]
[e편한세상 지축 센텀가든 투시도]

이러한 가운데 DL이앤씨가 금일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경기도 고양시 지축지구에서 ‘e편한세상 지축 센텀가든’의 특별공급을 진행한다. 이후 1순위 청약은 24일(금), 2순위 청약은 27일(월) 진행한다. 당첨자 발표는 7월 1일(금), 정당계약은 16일(토)부터 19일(화)까지 4일간 진행한다.

e편한세상 지축 센텀가든은 지하 1층~지상 28층, 3개동, 전용면적 84㎡ 총 331가구 규모다. 이 중 이주대책대상 주택 53가구를 제외한 278가구가 일반분양되며, 타입별로 △84㎡A 115가구 △84㎡B 54가구 △84㎡C 109가구가 해당된다. 전 세대가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국민평형으로 구성돼 있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대규모 택지개발지구에 공급되는 분양가 상한제 적용 단지로, 평균 분양가는 3.3㎡당 1,881만원(발코니 확장 및 추가선택품목 미포함)에 책정돼 전용 84㎡ 기준 최저 5억원 후반대에서 최고 6억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또한 수도권 거주자에게 우선공급(고양시 1년 이상 계속 거주자 30% / 경기도 6개월 이상 계속 거주자 20% / 그 외 수도권 거주자 50%)이 적용돼 지역 내외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e편한세상 지축 센텀가든은 지축역이 반경 약 500m 거리에 위치해 있어 종로, 광화문, 강남 등 서울 주요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삼송로와 통일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의 도로망을 통해 수도권 이동도 용이하다.

또한 지축초, 지축중이 도보권에 위치해 있어 통학이 가능하고, 오는 2023년에는 지축2초(가칭)까지 개교할 예정으로 지축지구의 초등학교 과밀 문제의 해소가 예상된다. 더불어 단지 남측 약 100m 거리에 위치한 상업지구가 현재 조성 중에 있어 준공 시 다양한 상업시설을 가까이에서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스타필드, 이마트트레이더스, 이케아, 롯데몰, 은평성모병원 등 대형 인프라도 가깝게 이용이 가능하다.


e편한세상 지축 센텀가든 분양 관계자는 “이 단지는 선시공 후분양 단지로, 오는 10월 바로 입주가 가능한데다 부동산 시장 내 불확실성이 팽배한 요즈음 인근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로 내 집 마련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라며 “청약 당첨자는 경쟁력인 분양가와 함께 지축지구의 탁월한 주거여건, e편한세상 브랜드 프리미엄, GTX-A노선 호재 등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e편한세상 지축 센텀가든의 주택전시관은 100% 사이버로 운영 중이다.
사이버 주택전시관 및 다양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