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추경호, 복합 경제위기 해결책 고심 "6∼8월 물가 6%대 가능성"

김현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6.26 15:49

수정 2022.06.26 16:43

"물가 안정 최우선...가능한 수단 총동원"
"전기요금 인상"...정부, 27일 공식 발표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파이낸셜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대 물가상승률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부터 오는 8월까지 물가가 더 오른다는 것이다. 물가안정을 위해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했다. 전기요금은 인상하겠다고 했다. 이와관련 정부는 27일 오는 3·4분기 요금인상 등 전기요금조정방안을 발표한다. 원·달러 환율 1300원 돌파는 한국 경제의 위기 징표가 아니라고 단언했다.


추 부총리는 26일 KBS 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 "(물가가) 단기간 내 떨어지면 숨통이 트일텐데 상당 기간 고물가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최근 물가는 고공행진 중이다. 5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기 대비 6.4% 올랐다. 2008년 8월(5.6%) 이후 13년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추 부총리는 "물가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으며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봤다. 추 부총리는 "적정 수준의 전기요금 인상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 은 27일 3·4분기 전기요금 연료비조정단가 조정내용, 다시말해 인상안을 발표한다. 추 부총리는 전기요금을 인상하지만, 인상 요인이 누적된 것은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에너지 정책 탓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추 부총리는 "전기요금을 올리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한국전력이 왜 적자가 됐는지, 국민이 전기요금을 올리더라도 이해할만한 자구책이 필요하다"며 "불필요한 자회사 매각, 성과급 반납 등 자구책을 제시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공공기관 개혁과 관련,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보수 수준은 대기업보다 높고 중소기업의 2.2배나 된다"며 "공기업 파티는 끝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핵심 업무는 줄이고, 중복되는 건 없애야 한다"며 "재무 위험이 있는 공공기관을 관리하는 등 순차적으로 공공기관 개혁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추진설과 관련해서는 "국민에 기본적인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철도, 전기, 가스, 공항 등 공기업 민영화는 검토한 적도 없고 검토할 계획도 없다"고 일축했다.

최근 환율이 장중 1300원을 돌파하는 등 외환 시장 불안이 확산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 위기 상황 징표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뜻을 밝혔다. 추 부총리는 "지금은 미국이 자체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급등시키고 전 세계가 안전 자산 선호로 미국 돈이 움직이면서 달러가 강세지만 달러 대비 다른 자산은 약세"라며 "(만약 시장이) 요동치면 경제 곳곳에 파장을 미치기 때문에 쏠림 현상이 심해지면 당국이 나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주 52시간제를 개편하겠다는 고용노동부 발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약간의 어법 차이가 있고 해석이 조금 달랐다"며 "노동계, 전문가들과 얘기해 경직적이고 획일적인 부분의 유연성을 높이는 최적의 방안을 찾자는 게 정확하다"고 설명했다.

honestly82@fnnews.com 김현철 기자
honestly82@fnnews.com 김현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