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대통령실, 김창룡 사표 수리 '일단 보류'…"추후 결정"(종합)

뉴스1

입력 2022.06.27 16:27

수정 2022.06.27 16:27

임기를 한 달여 남기고 사의를 표명한 김창룡 경찰청장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사퇴 입장을 밝힌 뒤 청사를 떠나고 있다. 김 청장은 최근 행정안전부의 경찰 통제안 발표에 따른 조직 내부 반발과 치안감 인사 번복 사태에 따른 윤석열 대통령의 질책 등을 수습하기 위해 사의를 표명했다.(공동취재) 2022.6.2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임기를 한 달여 남기고 사의를 표명한 김창룡 경찰청장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사퇴 입장을 밝힌 뒤 청사를 떠나고 있다. 김 청장은 최근 행정안전부의 경찰 통제안 발표에 따른 조직 내부 반발과 치안감 인사 번복 사태에 따른 윤석열 대통령의 질책 등을 수습하기 위해 사의를 표명했다.(공동취재) 2022.6.2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진복 정무수석(왼쪽부터)과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권성동 원내대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7일 오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수행원 및 취재진을 태운 공군1호기를 보며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6.27/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진복 정무수석(왼쪽부터)과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권성동 원내대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7일 오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수행원 및 취재진을 태운 공군1호기를 보며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6.27/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뉴스1) 유새슬 기자 = 임기를 한 달도 남기지 않은 김창룡 경찰청장이 27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대통령실은 사의를 수락할지 여부를 추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사표를 수리하더라도 윤석열 대통령이 3박5일 일정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출장을 다녀온 뒤가 될 전망이다.

대통령실에서는 김 청장의 사의 표명에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날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기자단 공지를 통해 "김 청장의 사의를 받아들일지 여부는 관련 법령 등에 따라 추후 결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핵심 관계자도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김 청장의 사표 수리 여부에 대해 "법과 절차를 기반으로 검토해볼 것"이라면서도 윤 대통령이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사표 수리를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마드리드로 출국한 윤 대통령은 다음달 1일 귀국한다.

표면적으로는 사표 수리에 수반되는 통상적인 절차를 밟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통령실 내부에는 김 청장의 사의 표명이 시기상 '달갑지 않다'는 의견도 많은 것으로 전해져 윤 대통령 귀국 후에도 사표 수리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

대통령실 다른 관계자는 "단순하게 보면 김 청장이 스스로 나간다는데 (대통령실이) 막을 이유가 없어보인다"면서도 "왜 이렇게 갑작스럽게 사표를 내려고 하는지 따져봐야 한다. (사표 수리까지는) 조금 두고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찰 치안감 인사가 2시간 만에 정정된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뒤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이 책임 소재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던 중 윤 대통령은 "국기 문란"이라며 경찰을 강하게 질책했다. 윤 대통령은 그 표현이 '김 청장의 사퇴를 압박하는 뜻이었냐'는 질문에는 "임기가 한달 남았는 데 그게 중요하냐"고 답한 바 있다.

김 청장은 이날 사의 표명을 앞두고 지난 주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른바 '경찰국' 신설 문제를 두고 100분 가까이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안부 경찰제도개선 자문위원회의 경찰국 신설 권고안을 두고 경찰이 집단 반발하는 상황에서 김 청장의 전격 사의 표명은 윤석열 정부의 '경찰 탄압' 프레임을 강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경찰 지원부서 신설을 훼방놓고 마치 민주 투사라도 되는 양 자기 정치를 하고 있다"며 "김 청장의 정치 행위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마땅히 판단해주시리라고 생각한다"고 날을 세웠다.

반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경찰 제도개선 자문위원회의 경찰 통제 권고안에 대해 "검경을 다시 앞세워 독재하겠다는 선전포고"라며 "어렵사리 돌려놓은 민중의 지팡이를 검찰공화국 완성을 위한 권력의 몽둥이로 부활시키려는 의도가 분명해졌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상민 장관과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출국하는 윤 대통령 부부를 환송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