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시민단체 "학업성취도 평가 확대로 일제고사 부활 우려"

뉴시스

입력 2022.07.01 13:31

수정 2022.07.01 13:31

기사내용 요약
일부 교육감 "표집 학력평가가 학력부진 원인"
사교육걱정 "무지한 주장…정치·이념적 왜곡"
교육부 "컴퓨터 시험 도입…2024년 초3~고2 확대"
사교육걱정 "객관식 안돼…초중고 한 번씩만"

[서울=뉴시스]교육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사교육걱정 제공). 2022.07.0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교육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사교육걱정 제공). 2022.07.0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김경록 기자 = 교육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확대가 줄세우기식 일제고사 부활로 귀결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사교육걱정은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와 아이들이 높은 서열을 위해 경쟁과 사교육으로 내몰리는 학업성취도 평가가 되지 않도록 세심한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부산 등 일부 보수 성향 교육감들은 매년 중3·고2의 3%만 표집평가하는 학업성취도 평가 방식을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으로 꼽으며 '학력평가 전수화'를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사교육걱정은 "정부는 초1~고1 학생을 대상으로 이미 '기초학력 진단 전수평가'를 실시해오고 있다"며 "이런 주장은 국가 교육정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무지에서 비롯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정치적 수단으로, 이념적 구호로 더는 왜곡하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교육부가 발표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확대 시행'에 대해서는 "다시는 비교육적 목적성이 부여되지 않고, 학교와 아이들이 더 높은 서열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과 사교육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세심한 조치들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교육부는 매년 중3·고2의 3%만 표집평가하던 학업성취도 평가의 대상을 오는 2024년엔 초3~고2까지 확대하고, 컴퓨터 기반 평가시스템을 도입해 학급 단위로 원한다면 신청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체제 전환 계획을 발표했다.

다만 평가 결과를 학생·학부모·교사만 볼 수 있도록 해 서열화를 사전에 방지토록 했다.

사교육걱정은 이에 대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기에 매우 긍정적"이라면서도 지식 암기식 학습을 강요하는 선다형·단답형 문항 방식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사교육걱정은 "21세기형 미래인재는 정보들 속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찾아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재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며 "미래사회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평가 문항의 변화가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부는 미래사회 역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컴퓨터 기반 평가를 도입하고, 문제해결역량 평가문항을 반영하는 등 개선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관련 예시 문항이 하나만 제시돼 확인과 검증이 불가하다"며 "충분한 예시문항을 공개해 국가적 시험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증과 논의를 지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각 시·도 교육감을 향해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화가 아닌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교육걱정은 "현재의 방식으로 전수 평가를 시행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장점이라고는 저차원적 사고력 평가를 통한 기초학력 진단 및 보완뿐"이라며 "미국조차도 최근에는 표집 방식으로 전환해 과도한 목적성을 부여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래 사회 역량을 평가하겠다는 목적에 맞도록 평가 문항을 발전시켜나갈 것과, 이후 초중고 각 단계에서 한 번의 시기를 택해 치르게 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사교육걱정은 "이렇게 될 때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 개인의 성장은 물론이고, 지식암기에서 벗어난 미래 사회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국정과제로 내세운 '모두를 인재로 양성하는 학습혁명', '국가교육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를 언급하며 "이러한 국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가 경쟁의 도구로 활용돼 교육을 퇴행시키는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knockro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