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野, '김승희 사퇴' 강공…"尹, 지명철회하고 대국민 사과해야"

뉴스1

입력 2022.07.01 14:19

수정 2022.07.01 14:19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7.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7.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 의뢰를 하자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사퇴'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김 후보자 스스로 사퇴하지 않을 경우 '지명철회'가 필요하다며 윤석열 대통령에 압박을 가하는 모양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김 후보자의 부적격 사유가 분명해지고 있다"며 "국무위원이 될 자격이 없다는 것이 정부 기관에 의해서 확인된 사례"라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김 후보자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
후보자가 사퇴하지 않을 경우에는 윤 대통령이 직접 지명철회를 해야 할 사안"이라며 "불법을 저지른 후보자를 장관으로 내정한 그 과정도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위원장은 확대간부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다른 조건 같으면 오늘 중으로 사퇴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선관위가 수사 의뢰를 할 정도로 엄중한 위법 사안이 확인됐는데,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늦추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장관 후보자가 선관위 정식 조사에서 혐의가 인정돼 정식 수사를 받게 된 초유의 사태"라며 "이번에도 청문회 없이 윤 대통령이 또다시 임명을 강행하거나 강행을 염두에 둔 지연 꼼수를 부린다면 중대한 민심 배반 행위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자기 집 가정부를 뽑기 위해 조교에게 면접 문항을 작성하게 하고, 커피 심부름과 연구실 청소까지 시켰다는 갑질 의혹이 또다시 드러났다"며 "애초에 교단에 발붙일 자격도 없는 인사"라고 윤 대통령에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 후보자의 '자진사퇴'는 '꼬리 자르기'라고 선을 그으며 윤 대통령의 '지명철회'와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신 대변인은 "지난 한 달간 김 후보자의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에 대해서 언론과 시민단체의 지적이 이어졌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실은 선관위에 법 위반 여부에 대해 질의하기는커녕 오히려 국회에 인사청문요구서 송부를 다시 요청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신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지체없이 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께 사과하기 바란다"며 "또한 인사검증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을 약속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앞서 중앙선관위는 20대 국회의원 시절 김 후보자가 정치자금법 제2조와 제47조를 위반했다는 의혹을 조사한 후 혐의를 확인, 대검찰청에 지난달 30일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후 여당인 국민의힘 내에서도 김 후보자 인선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실무자의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면서도 "모든 책임은 국회의원이 지는 것이다.
현재 수사가 의뢰된 (상황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의 초대 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받았던 정호영 후보자는 자녀의 의대 편입학과 병역 특혜 의혹 등 논란 끝에 지난 5월23일 자진사퇴 형식으로 낙마했다.
윤 대통령은 같은 달 26일 김 후보자를 지명했지만 정식 수사를 받으면서 김 후보자 역시 낙마 수순을 걷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