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KISA, 암호모듈검증 시험평가 컨설팅 무료 지원

김준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7.12 12:05

수정 2022.07.12 12:05

영세사업자·中企 대상
[파이낸셜뉴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정보원과 함께 암호모듈검증을 준비하는 영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암호모듈 검증 시험평가 무료 컨설팅을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신청은 이날부터 오는 25일까지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가 진행하는 암호모듈검증 시험평가 무료 컨설팅 사업 포스터. KISA 제공.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가 진행하는 암호모듈검증 시험평가 무료 컨설팅 사업 포스터. KISA 제공.
암호모듈검증은 국가·공공기관에서 소통되는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모듈의 안정성과 구현 적합성을 검증하는 제도다. 국가·공공망에서 암호 관련 제품군을 사용하기 위해서 검증받은 모듈을 필수적으로 탑재해야 한다.

이에 KISA는 △암호모듈 설계·구현 교육 △시험평가 자료 사전 준비 등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암호기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암호모듈을 개발하는 영세·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다.


제출물 가이드와 일부 알고리즘별 시험 요구사항의 테스트 코드가 내재된 암호모듈 샘플을 제공해 쉽고 빠르게 암호모듈을 개발하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이 같은 수혜를 입은 기업은 설문조사에서 암호모듈 개발 소요기간 약 1년, 비용 약 1억원의 절감 효과를 체감했다고 답했다.
수혜기업 모두 검증 신청을 완료해 예비검토 및 사전검토 단계를 수행 중이다.

KISA는 올해 암호모듈검증 경험이 없는 기업뿐 아니라 기존에 검증 경험이 있음에도 인력수급, 예산 절감 등의 사유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게도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성재 KISA 융합보안단장은 "본 사업을 통해 기업의 효율적인 모듈 개발과 기준 해석 어려움 등 애로사항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KISA는 앞으로도 암호관련 교육 및 자가 검증 지원체계 등을 마련해 기업이 주체적으로 암호기술을 확보해 원활히 검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