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국민대 동문들 "김건희 논문 재조사 보고서 공개하라"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03 04:26

수정 2022.08.03 04:25

"학생과 동문에게 미안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 소속의 한 교수가 17일 오전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정문 앞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 재조사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9.17 (끝) /사진=연합뉴스
"학생과 동문에게 미안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 소속의 한 교수가 17일 오전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정문 앞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 재조사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9.17 (끝)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국민대학교가 김건희 여사의 박사학위 논문에 대해 '표절에 해당하지 않는다'라고 결론 내리자 국민대 동문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김건희 논문 심사 촉구를 위한 국민대 동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2일 입장문을 내고 "대학의 최종판단에 재조사위 최종보고서가 충실히 반영된 것인지 학교 당국의 정치적 입장이 관철된 것인지 확인이 필요하다"며 "김건희씨 논문을 표절이 아니라고 판단한 것에 대해 논문검증 결과의 위법성을 끝까지 소송으로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대는 지난 1일 김건희 여사의 논문 3편에 대해 '표절 아님' 판정을, 나머지 1편에 대해선 '검증 불가' 결론을 내렸다. 지난해 11월 재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김 여사의 박사논문 등 총 4편에 대해 재검증한 결과다.


비대위는 이에 대해 "재조사에 착수하기만 하면 김건희씨 논문에 대한 의혹이 해소될 수 있다고 봤다"며 "학교당국과 달리 연구윤리위원회와 산하 재조사위원회에 속한 교수 집단은 논문을 조사하고 보고함에 있어 학자의 양심을 우선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학교측의 입김이 작용했는지 재조사위는 대선 전에 결론을 내지 않고 시간을 끌며 4월에서야 최종보고서를 국민대 연구윤리위에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국민대의 판단이 재조사위원회의 최종보고서를 겸허하고 충실하게 반영한 것인지 아니면 정치적 의도가 담긴 학교당국의 입장이 관철된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하다"며 "만약 후자라면 어떠한 비판도 감내하겠다는 각오가 들어간 결정이니 이후의 모든 책임은 학교당국이 짊어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어 "학교당국은 이번 결정이 객관적이고 정밀한 조사에 근거한 것임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재조사위에 참여한 위원 명단과 최종 보고서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태는 김건희씨 개인의 불성실한 논문 작성 태도가 원인이기도 하지만, 논문 지도·심사기관인 국민대 측의 허술한 검증에 대한 책임 역시 그에 못지 않다"며 "표절이 아니라고 판단한 논문검증 결과의 위법성을 끝까지 소송으로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여사의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학 박사학위 논문과 대학원 재학 당시 학술지에 게재한 논문 3편 등을 둘러싼 연구 부정 의혹은 지난해 7월 불거졌다.

국민대는 지난해 9월 내부 연구윤리위 규정을 들어 김씨 논문의 검증시효인 5년이 지났다며 '본조사 불가' 방침을 내렸다.
이에 당시 교육부가 2011년 정부연구윤리지침에 검증시효가 폐지된 점을 들어 국민대에 후속 조치를 요구했다. 국민대는 결국 같은해 11월 재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재검증에 착수했으며 1일 결과를 공개했다.


국민대는 대학 자체 연구윤리 지침 제정 및 시행이 교육부의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에 위배되는지 교육부를 통해 법제처의 유권해석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