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현장 행보 尹대통령, 취임 후 첫 사과 "정부 대표해 죄송"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10 16:51

수정 2022.08.10 16:51

尹대통령, 수해 대책 행보 이어가
"불편 겪은 국민께 죄송한 마음"
관련 대책 회의 잇따라 참석
당정,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동작구 극동아파트 축대 붕괴 현장을 방문해 둘러보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시스화상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동작구 극동아파트 축대 붕괴 현장을 방문해 둘러보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중부지방 폭우 피해가 잇따르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관련 대책 행보를 이어갔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번 폭우로 다수의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불편을 겪은 국민들께 정부를 대표해서 죄송한 마음"이라며 취임 후 첫 사과를 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에 발맞춰 당정은 이날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지역에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기로 하는 등 대책 마련에 속도를 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관련 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저도 어제 현장을 다녀왔습니다만 집중호우로 고립돼서 소중한 생명을 잃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 "첫번째 사과라는 것에 너무 크게 의미를 두지 말라"며 "국민 눈높이에 맞춰 국민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말씀의 하나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종합적인 홍수 예경보 시스템 구축 등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주문했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에선 AI(인공지능)홍수예보시스템 구축을 보고했다. 환경부와 서울시는 지하저류조와 지하방수터널 구축 등 상습침수지역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보고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첫 일정으로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폭우 피해 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담당자들에게 "예상보다 더 최악을 염두에 두고 대응해야 한다"며 "국민의 안전에 대해 국가는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 점을 모든 공직자께서 꼭 알고 계셔야 할 것 같다"고 당부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집중호우로 옹벽이 무너져 주민들이 대피한 동작구 사당동 극동아파트 현장을 방문, "여러분 안전을 정부가 책임질 테니 정부를 믿고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강인선 대변인은 이날 서울 용산 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현장을 둘러보고 동행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철저한 안전진단에 기반한 옹벽 철거, 재건축에 필요한 아낌없는 지원을 당부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피해 주민들과 만난 윤 대통령은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안전하다는 확실한 진단이 나올 때까지 조금만 기다려 달라"며 "임시거소에 있는 동안 식사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철저히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힘과 정부는 이날 오후 국회 본관에서 '수해대책 점검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수해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당정은 폭우 피해를 입은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적극 검토 외에도 수해 예방을 위한 배수시설 설치 예산 마련 외에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배수펌프를 점검하고 확충하기로 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