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카카오게임즈-넵튠-컬러버스, 메타버스 사업 '맞손'

뉴시스

입력 2022.09.22 10:58

수정 2022.09.22 10:58

기사내용 요약
카카오게임즈, 컬러버스 내 게임 및 캐릭터 IP 확보
게임 월드 구현…게임 IP에 맞는 메타버스 공간
내년 서비스 출시 목표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카카오게임즈는 넵튠, 컬러버스와 함께 메타버스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카카오게임즈는 오픈형 3D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를 활용해 메타버스 공간으로 구현할 게임 및 캐릭터 등의 지식재산권(IP) 확보를 담당하게 된다. 컬러버스는 확보된 IP를 활용한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과 서버스 운영 및 유지 보수 등을 맡고, 넵튠은 메타버스 서비스 공동 기획 및 제작 기술 지원, 사업 및 영업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오픈형 3D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 내에 특정 게임의 월드가 구현되면, 해당 게임의 홈페이지나 SNS 채널과 같은 모바일 및 웹 환경에서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없이 바로 컬러버스 내 게임 월드로 접속이 가능하다. 또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활용해 아바타를 제작하거나 게임과 관련된 이벤트 개최, 동영상 공개 등도 손쉽게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다.

구현된 다수의 게임 월드는 컬러버스 방문자들이 즐길 수 있는 또다른 컨텐츠가 되는 동시에 해당 게임 서비스 업체에게는 새로운 브랜딩 채널로 작동한다.
게임이라는 관심사로 모인 사용자들간 커뮤니티 또한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다.

아울러 게임 IP 각각의 아이덴티티에 맞는 메타버스 공간을 구현하고, 사용자들에게 게임과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컬러버스는 내년 1분기 내에 비공개베타테스트(CBT), 내년 3분기 내 오픈베타테스트(OBT)를 걸쳐 서비스 론칭을 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이용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협약을 맺게 돼 기쁘다”며 “다양한 이용자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 형태의 커뮤니티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태웅 넵튠 대표는 “이번 협력이 넵튠이 추진중인 새로운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 및 콘텐츠 확대에 새로운 기반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용수 컬러버스 대표는 “컬러버스가 구현할 메타버스 세계에 다양한 게임 IP를 접목해 다채로운 이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넵튠과 컬러버스는 이달 초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업무 협약을 체결,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한 웹툰, 웹소설 및 케이팝 관련 IP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schoi@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