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尹 사적발언 논란…與 "이재명 욕로남불" vs 野 "尹 사과해야"

뉴시스

입력 2022.09.23 22:00

수정 2022.09.23 22:59

기사내용 요약
국힘 "국익 전체에 도움될지 숨고르기 필요"
국힘 "언어의 품격을 논할 수 없는 이재명"
민주 "순방, 외교 무능과 외교 참사…왜 갔나"
민주 "성과 부풀리기, 거짓 해명에 여념 없어"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강주희 이지율 김승민 심동준 기자 = 해외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 발언 논란을 놓고 여야가 23일 공방을 벌였다. 여당은 이재명 대표의 '형수 욕설'을 부각하며 역공을 편 반면 야당은 윤 대통령의 '외교 무능'을 부각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 사적발언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국민의힘은 대통령실과 보조를 맞추며 야당의 공세를 막는데 당력을 집중했다. 일부 의원들은 윤 대통령의 발언을 두둔하며 "답답한 심정에 속상한 표현을 한 것", "사적 대화 중 튀어나온 말 한마디"라고 주장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 시각)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를 마치고 회의장을 나서면서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장면이 현장에 있던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됐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사회자가 '(윤 대통령의 발언은) 분명히 바이든이 X팔리겠다'고 지적하자 "동영상만 여러 차례 봤는데 딱히 그렇게 들리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정 위원장은 "우리가 뉴욕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일단 대통령실의 해명을 믿을 수밖에 없지 않느냐"며 "이걸 키워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 국익 전체에 도움이 될지 조금 숨을 고르기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홍문표 의원은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사석에서 답답한 심정에 속상한 표현을 한 번 한 것"이라며 "그걸 갖고 전체의 그림 인냥 몰아가고 주력인 전체 성과와 대비해서 평가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야당을 질타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때와 상관없이 문제를 풀려고 하는 의지만큼은 인정해주고, 국민이 새롭게 봐주는 정치적인 새로운 변화로 봐야한다"며 "민주당도 이번에 성숙된 자세로 (대통령의) 외교를 봤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권성동 의원은 윤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정치권에서 언어의 품격을 논할 수 없는 단 한 사람을 뽑자면 바로 이 대표"라고 반격했다.

권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대표가 윤 대통령을 비난하면서 '국민이 엄청난 굴욕감과 자존감의 훼손을 느꼈을 것'이라고 했는데, 자신의 형과 형수를 향한 인격 말살 수준의 언어를 생각해보라"며 "그야말로 '욕로남불"이라고 직격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 발언 논란을 두고 "참 할 말이 없다. 뭐라고 말씀드리겠나"면서도 "국민들은 망신살이고 아마 엄청난 굴욕감 그리고 자존감의 훼손을 느꼈을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무려 15시간 만에 내놓은 건 진실과 사과의 고백이 아닌 거짓 해명이었다"면서 "빈손 외교도 모자라 욕설 파문으로 국격을 깎아내리더니 급기야 거짓 해명으로 국민을 분노하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통령실 해명에 국민은 귀를 의심하며 경악한다. 이번 사건은 누구의 전언이 아닌, 대통령 순방에 동행한 수많은 기자들이 촬영하고 목격한 것"이라며 "국민 역시 대통령 입에서 나온 말을 영상과 음성으로 직접 목도하고 판단한 것이다. 많은 국민은 해당 욕설 영상을 듣고 또 들으며 기막혀하고 있다. 저도 100번 이상 들은 것 같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참사의 당사자로 외교적 후폭풍이 걱정돼 모면하려 했더라도 거짓 해명을 해야 되겠느냐"며 "거짓말은 막말 외교 참사보다 더 나쁜 국민이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 169명의 민주당 의원에게 화살을 돌려보자는 저급한 발상 또한 낯부끄러워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차마 고개를 들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에게 이 또한 묻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의 대표기관인 민주당 169명의 국회의원이 정녕 새끼들입니까"라며 "윤 대통령은 이번 외교 참사와 거짓말로 국민을 기만하고 국제적 망신을 자초한 데 대해 국민께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또 "대통령실 외교 라인과 김은혜 홍보수석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면서 "이번 순방과 관련해 이루 다 헤아릴 수 없는 오류와 참사로 국격 심각히 훼손한 박진 외교부 장관의 무능은 돌이키기 어려운 수준이니 바로 경질하지 않으면 국회에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다"고 경고했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충북·충남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충북·충남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3. photo@newsis.com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순방 논란과 관련한 대국민 사과와 외교라인 전면 교체를 공개 요구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총체적 외교 무능과 외교 참사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박진 외교부 장관 등 외교라인을 전면 교체하라"고 밝혔다.

그는 "윤 대통령의 이번 순방은 총체적 외교 무능과 외교 참사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며 "도대체 무엇을 위해 혈세를 들여가며 순방에 나섰나"라고 규탄했다.

또 "조문 없는 조문외교, 알맹이 없는 UN 기조연설, 끈질긴 구애 끝에 얻어낸 기시다 총리와의 약식 회담, 바이든 대통령과의 48초 대화까지 총체적 외교 무능만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교 무능도 부족했는지 충격적 실언으로 외교 참사를 불러왔다"며 "대통령의 실언은 평소 언행과, 정상 외교에 나선 자세를 확인시켜 준단 점에서 국민을 충격에 빠뜨렸고, 국격을 실추시켰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한미 통화스와프,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강제징용 문제 등 현안에 대해서도 구체적 성과 하나도 없는 빈손 외교로 국민을 허탈하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 기대를 외교 무능·외교 참사로 돌려줬다"며 "그런데도 대통령실은 성과 부풀리기와 거짓말 해명에만 여념이 없으니 참담하다"며 윤 대통령의 직접 사과, 인사 조치를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zooey@newsis.com, jool2@newsis.com, ksm@newsis.com, s.w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