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금융당국, 자금시장안정 위해 경색요인'ABCP' 매입 확대 추진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1.10 15:09

수정 2022.11.10 15:09

11일 회의 열고 특수목적법인(SPC)과 산업은행 등 2개 트랙 활용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전경. 사진=뉴시스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전경.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금융당국이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을 확대하는 자금시장안정 추가 대책을 추진한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오는 11일 자금시장 점검회의에서 증권사들이 조성한 자체 기금과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을 동원해 단기 자금 시장의 경색 요인이 되는 ABCP의 매입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수목적법인(SPC)과 산업은행 등 2개 트랙을 활용해 매입을 확대하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다.

우선 미래에셋증권 등 9개 대형 증권사들이 500억원씩 각출해 총 4500억원 규모로 설립하는 SPC가 설립돼 이달 중에 중소형 증권사의 ABCP에 대해 본격적인 매입에 나서게 된다.

또 산업은행은 10조원 규모의 회사채 및 기업어음(CP) 매입 프로그램 중 2조원을 지난달 27일부터 증권사 CP 매입에 투입한 데 이어 ABCP 매입까지 대상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은행채 발행 자제와 채권시장 안정펀드 가동 등으로 회사채와 CP, 여전채의 발행과 유통은 일부 상황이 개선되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지만, ABCP는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금융당국이 우려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ABCP는 유동화 전문회사인 SPC가 미래에 지을 건물과 토지를 담보로 발행하는 기업어음이다. 지난달 레고랜드 사태로 불거진 프로젝트 파이낸싱(PF) ABCP는 증권사가 유통을 맡는데 만기가 3개월 정도로 짧아 계속 연장해야 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어 금감원은 자금시장 안정대책으로 부동산 PF와 관련해 증권사에 대규모 유동성이 투입되자 '도덕적 해이' 논란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증권사의 자구 계획 이행 여부 등을 철저히 관리할 방침이다. 증권사를 대상으로 향후 부동산 익스포져 등 특정 부문에서 위험이 과도하게 집중되지 않도록 리스크 관리 체계를 정비해나갈 계획이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날 "부동산 시장과 관련된 이슈들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PF ABCP 등을 중심으로 해 금융사의 CP 등 급격한 쏠림현상이 합리적인 수준을 벗어난 상황이 있게 되면 적극적으로 개입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다만 저신용등급 회사채·CP 매입기구인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 재가동은 추진 대상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은행 측은 "아직 SPV 가동 여부에 대해 논의할 단계는 아니다"며 "현재는 재가동이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