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스페인 총리, 17일 삼성 평택캠퍼스 찾는다

김동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1.15 18:05

수정 2022.11.15 18:05

삼성 경영진과 반도체 협력 논의
이재용 회장 면담은 불발 가능성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전경.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전경. 삼성전자 제공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17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삼성전자 주요 경영진을 만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파이낸셜뉴스 취재를 종합한 결과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오는 17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한다. 산체스 총리는 평택캠퍼스 방문 이튿날인 18일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앞서 스페인 통신사 EFE 등 현지 외신들도 지난 14일 산체스 총리가 이번주 방한해 삼성전자 주요 경영진을 만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직 총리가 방문하는 만큼 이재용 회장 접견 가능성도 나왔지만 일정상 어려울 전망이다. 17일은 이 회장의 삼성물산 합병의혹 공판이 있어 산체스 총리와의 만남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이달 초 프랑크 발터 슈타인 마이어 독일 대통령이 평택캠퍼스를 찾았을 때도 반도체부문 대표인 경계현 사장과 파운드리사업부장인 최시영 사장이 참석했다.

스페인은 지난 5월 5나노미터(㎚·10억분의 1m) 이하 첨단 반도체 양산 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120억유로(약 16조34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한 바 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반도체 투자 압박 정책에 밀려 유럽의 반도체 육성 계획 실현은 답보 상태다. 실제 독일 공장 설립을 모색해 온 TSMC도 사업이 지지부진해지자 최근 미국 애리조나 공장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스페인 등 유럽 국가들은 글로벌 기업인 삼성을 주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는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규모가 가장 큰 반도체 공장으로 꼽힌다"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평택캠퍼스를 방문하면서 독일과 스페인 등 반도체에 관심이 있는 국가라면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 회장은 오는 17일 방한하는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면담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장은 지난 6월 유럽 출장 중 뤼터 총리와 만나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지지를 요청한 바 있다. 뤼터 총리는 차기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의장으로 거론되는 인물이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 관계자는 "스페인 총리 방문 여부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