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국민비서 서비스 채널 확대…우리은행·하나은행 등 금융사와 MOU 체결

윤홍집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1.24 12:00

수정 2022.11.24 12:00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앞으로 국민비서의 생활형 행정정보 알림서비스를 보다 다양한 민간 모바일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25일 우리은행, 우리카드, 하나은행 및 하나카드 등 4개 금융사와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 제공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민비서 '구삐'의 서비스 앱 채널이 현행 네이버, 토스 등 8개에서 총 12개로 늘어나게 됐다. 지난 5월 국민은행·카드, 신한은행·카드 등에 이어 우리은행·카드, 하나은행·카드 등이 추가되면서 4대 시중 금융사의 대표 모바일 앱과 모두 연계하게 됐다.

국민비서 '구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교통·건강·교육 등의 생활형 행정정보를 국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민간 앱 등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는 지난 3월 서비스 이후 지난달 13일에 가입자 150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구삐'는 백신접종 예약, 교통 범칙금 안내 등 기존의 27종 알림서비스에 이어, 지난 9일부터는 7종의 신규서비스를 추가, 총 34종으로 알림서비스 종수를 확대했다.

최근에 추가된 주요 알림서비스는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 응시한 수험생에게 합격정보 알림 △1365자원봉사포털을 통한 봉사활동 신청·실적 알림 △자동차365 이용자 대상 차량 명의변경, 보상 내역 등 알림 △고용·산재보험 의무적용 대상인 예술인 및 노무제공자 대상 피보험자격 신고사실 통지 등이 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국민비서는 정부와 민간이 서로 협력하여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대표적인 사례"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앱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과 지속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