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소식]시, 글로벌관광도시 브랜드 경영 대상 수상 등

뉴시스

입력 2022.11.25 17:25

수정 2022.11.25 17:25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시는 25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2 TV조선 경영대상'에서 글로벌관광도시 브랜드 경영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시는 최근 관광의 새로운 혁신 트렌드인 워케이션, 글로벌 지식재산(IP), 미식 등을 반영한 부산만의 콘텐츠를 발굴하해 '일(Work), 삶(Live), 쉼(Play)을 일상에서 누리는 글로벌 관광도시, 부산'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았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한 '워케이션'을 부산관광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판단하해 편리한 비즈니스 환경 및 아름다운 바다 풍광을 담은 로망이 있는 업무공간을 조성하고 워케이션에 참여하는 기업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등 세계적인 워케이션 도시가 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수상 이유 중 하나로 꼽혔다.

시는 이번 수상과 더불어 올해에만 글로벌 관광콘텐츠 지식재산(IP)에 기반한 '아르떼뮤지엄', 아기상어 고향 부산 프로젝트,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홀리데이', 모노리스 '9.81파크'를 연이어 부산에 유치했으며,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전 세계 주요 외신 및 해외 매체가 부산의 매력을 집중 소개하는 등 글로벌 관광도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부산소방, 전국 화재조사 학술대회 우수상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소방청 주관으로 열린 '2022년 전국 화재조사 학술대회'에서 2위인 우수상(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부산=뉴시스] 부산 연제구 부산소방재난본부. (사진=부산소방재난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부산 연제구 부산소방재난본부. (사진=부산소방재난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올해는 전국 19개 시·도가 참가해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1차 논문심사에서 전국 19개 시·도 중 상위 9개 시·도본부를 선정하고,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부산소방은 이 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지난 7월 자체 학술대회 최우수를 수상한 동래소방서를 중심으로 학술논문연구 TF팀을 구성·운영했다.


이번 대회에서 TF팀은 '밀폐된 기계식 주차장 이상 연소 및 폭발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화재시뮬레이션, 화재재현실험 등을 활용해 연구했다. 특히 폭발과 연소 확대를 예방할 수 있는 '과압배출구'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 대회는 화재조사관의 감식 능력을 향상시키고 독창적이고 학술적 가치가 높은 우수 화재조사기법 사례를 발굴·공유하기 위해 2009년도부터 소방청 주관으로 열리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