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 "캄보디아에 사람 보냈다는 장경태, 정신 온전치 못하나"

뉴시스

입력 2022.11.25 19:09

수정 2022.11.25 19:09

기사내용 요약
김기현 "사이코 같은 정치인, 실소 금치 못해"
박수영 "이 정도 했으면 이성 되찾고 정신차려야"
허은아 "명백한 아동 인권 침해와 외교 결례"
김미애 "공적 인력이나 비용 투입했는지 확인해야"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의 자신의 고발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23.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의 자신의 고발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23.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강주희 기자 =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김건희 여사와 사진을 찍은 캄보디아 심장병 환아를 만나기 위해 현지에 사람을 보냈다고 밝히자 국민의힘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당권주자로 꼽히는 김기현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에 "이런 사이코같은 정치인이 민주당의 최고위원이라니 실소를 금치 못할 지경"이라며 "조명 찾으러 캄보디아에 사람 보낼 정도로 한가하시면 대국민 사기극을 벌인 윤지오씨나 찾으러 다니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수영 의원은 "대한민국 정치인으로서 부끄러운 마음이 든다"며 "정치인의 주장과 행동에 품격이 부족해도 최소한의 자격은 있어야 한다. 이 정도 했으면 이성을 되찾고 정신을 차리는 것이 상식"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심장병 환아를 직접 찾아 나선 것은 명백한 인권침해"라며 "대한민국을 대표해 위로와 사랑을 전해주었던 마음이 사실이 아니었음을 주장하실건가. 그 아이와 가족이 받을 상처와 혼란은 대통령에게 흠집을 내며 얻는 쾌감에 우선인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만약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 정상 내외의 인도주의적 활동에 대해 그 나라 정치인이 '빈곤포르노', '조명 사용'을 언급하고, '직접 아이를 찾아 따져 묻겠다'고 한다면, 장 의원 당신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어떤 마음이 드시겠냐"고 반문했다.

허은아 의원은 "이미 외신 분석이라던 조명 설치가 거짓으로 드러났으면 자신의 실수를 깔끔하게 인정하고 사과하면 될 일"이라며 "아동 인권 침해와 외교 결례를 하고 있는 당사자는 김 여사가 아니라 바로 장경태 의원 본인"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이번 순방에서 환경, 보건 분야 등 전방위적인 협력 증진을 위해 아세안 관련 협력 기금을 2배로 늘리기로 한 것은 알고는 계시냐"며 "그런 올바른 열정과 의지를 똑같이 변치 말고, 이재명 대표 부인 김혜경씨가 법인카드를 유용한 식당들을 탐방해보시길 권해드린다"고 쏘아붙였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장 최고위원은 캄보디아 환아를 찾으러 사람까지 보냈다고 하는데 공적 인력이나 비용을 투입했는지부터 밝혀야 한다"며 "캄보디아 대사까지 정쟁화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데, 장 최고위원이 캄보디아에 사람까지 보냈다면 이것이야 말로 외교상 결례이자 캄보디아 환아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장 위원의 ‘하다못해 두루마리 휴지라도 보내드릴 수 있는 것 아니겠나’라는 말에서는 소름이 끼친다"며 "이는 약자를 전형적으로 낮추어 보고 무시하는 발언이다. 국회의원에 대해 정신이 온전하지 못하다는 표현을 공당의 논평에 써야 할 지경에까지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한민국 평범한 국민들도 매월 몇 만 원씩 구호단체를 통해 구호활동하는 것을 국회의원이 그 방법을 몰라 특정 소년을 이렇게 집요하게 스토킹하며 구호하려고 하는가"라며 "정말 이렇게 까지 정치가 저질화돼야 하는가"라고 질타했다.


신주호 부대변인도 "아이를 무기로 대통령과 영부인을 공격하는 것도 모자라, 심장병 환아의 거주지를 찾아가 이분들을 대한민국 정쟁의 한복판에 불러오겠다는 못된 심보를 공공연히 밝힌 것에 참담함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며 "민주당은 하루빨리 장 최고위원이 경거망동을 멈추도록 합당한 조치를 내리길 바란다"고 촉구했따.

앞서 장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저희 한 분이 아동 주거환경도 보려고 캄보디아 현지에 갔다"며 "(사진 속 심장병 환아의) 거주지를 알고 싶어서 (주캄보디아 대한민국 대사관에 요청) 했는데 안 알려준다"고 했다.

장 최고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에 동행한 김 여사가 캄보디아의 심장병 환아를 안고 찍은 사진을 두고 '빈곤 포르노 화보 촬영'이라고 비판했다.
또 해당 사진에 대해 외신 등을 인용해 '콘센트 사진으로 분석한다"고 했다가 대통령실로부터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경찰에 고발 당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zooe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