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장경태 '캄보디아 파견' 논란에…"현지 간 사람에게 확인"(종합)

뉴시스

입력 2022.11.25 19:11

수정 2022.11.26 14:41

기사내용 요약
김건희 환아 사진 관련 "캄보디아 현지 한 분 갔다"
"당 차원 아닌 개인적 결정…영부인만 구호하나"
장경태, 파견 여부 논란에 "현지 간 사람 통해 확인"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의 자신의 고발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23.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의 자신의 고발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23.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심동준 하지현 기자 = 김건희 여사의 캄보디아 심장병 환아 방문 사진을 '빈곤 포르노'라고 표현해 논란이 됐던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5일 해당 아동을 만나기 위해 현지에 사람을 보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이후 장 최고의원의 의원실 측에서 따로 캄보디아에 보낸 사람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자, 장 의원은 "현지에 간 사람에게 확인했다"고 해명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김 여사 사진과 관련한 질의응답 과정에서 "지금 안 그래도 한 분이 캄보디아 현지에 갔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라고 표현하기는 좀 그렇지만 한 분이 가셔서 아동의 주거 환경을 보러 갔다"며 "여러 가지, 거주지를 알고 싶어서 (대사관에) 요청했는데 안 알려준다"고 말했다.


당 차원의 파견 결정인지를 두고는 "그런 것은 아니다. 개인적으로"라며 "왜 안 알려주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공개적으로 알려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아울러 "제가 두루마리 휴지라도 보내드릴 수 있는 것 아닌가. 구호 물품이라도 보내드릴 수 있는 건데 거주지를 알려주고 있지 않다"며 "찾아가진 않아도 물품이라도 보낼 수 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또 "대통령실 설명에 따르면 후원이 빗발치고 있다면서 그런 정도의 정보, 최소한의 정보도 알려주지 않고 있다"며 "그러면 김 여사 수행 인원·소속 좀 알려 달라, 촬영팀 누구냐. 알려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장 최고위원은 현지 파견 목적에 대해선 "(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게 뭐가 있는지 저희도 (알고 싶다). 구호 활동은 영부인만 할 수 있는 건 아니잖나"라며 "물론 진실도 알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후 장 최고위원이나 의원실 차원에서 캄보디아 현지에 사람을 보내거나 보낼 계획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장 최고위원 의원실 측은 "저희는 보내려는 생각이 없다. 대사관을 통해 주소같은 걸 확인해려고 했던 것 같다"며 "비슷한 (캄보디아 현지) 제보가 있다고는 들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장 최고위원에 따르면) 누가 가 계신 건 맞다고 한다"며 "누군지 이야기는 본인도 말씀을 못해주시고, (아동의) 주소는 확인이 안 된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이와 관련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저희가 안 그래도 한 분이 가셔서, 캄보디에 현지에 갔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제된 기사는 언론사 측에 충분히 설명했고, 조치하기로 했다"며 "최선을 다해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judyh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