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이젠 김만배의 시간' 폭탄 발언 이어가나…이재명 수사 새 국면

뉴스1

입력 2022.11.28 07:00

수정 2022.11.28 09:10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김만배 화천대유자산관리 실소유주, 남욱 변호사ⓒ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김만배 화천대유자산관리 실소유주, 남욱 변호사ⓒ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2.11.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2.11.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대장동 의혹의 '키맨' 김만배씨가 오는 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폭탄 증언을 쏟아내고 있는 남욱 변호사를 신문한다. 남 변호사 증언 대부분에 "김씨에게 들었다"는 전제가 깔려 있는 만큼 '김만배의 입'이 이 대표 수사의 핵심 열쇠가 될 전망이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씨 측은 12월 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열릴 대장동 일당의 재판에서 남 변호사를 신문한다. 김씨의 변호인이 신문하는 게 통상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김씨가 직접 신문할 수도 있다.


◇ 남욱, 대선자금 전달 이어 '천화동인1호' 이재명측 지분

남 변호사는 구속기간 만료로 지난 21일 출소한 후 "조사 당시 (대통령) 선거도 있고 겁도 나서 솔직하게 말씀 못 드린 부분이 있다"며 이 대표를 겨냥한 작심 발언을 쏟아 냈다.

남 변호사는 지난 2014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김만배씨를 거쳐 이 대표 측에 '최소 4억원'을 전달했다고 폭로했다. 이후 추가로 1억~2억원을 이 대표 측에 전달했지만 시점은 확실하지 않다고도 덧붙였다.

또 남 변호사는 실소유주 논란이 일었던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 대표의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김만배씨가 본인은 12.5%밖에 안 된다고 했다"면서 "실제 본인 명의 49% 중 나머지 37.4%는 이 대표 측 지분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남 변호사의 폭탄 증언은 25일 재판에서도 계속됐다. 그는 이 대표 측이 천화동인 1호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2017년 대선 경선, 2018년 경기지사 선거, 2021년 대선, 그리고 이후 노후자금까지 생각하셨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2014년 수사를 받자 이재명 당시 시장이 선거 비용이 문제가 될 것으로 걱정해 저를 대장동 사업에서 배제하려 했다"고도 말했다.

앞서 유동규 전 본부장이 출소 직후 "경선 자금으로 이 대표 측근에게 돈을 건넸다"고 밝힌 데 이어 남 변호사까지 폭로전에 동참한 것이다.


◇ 김만배, '이재명 직접수사'에 불붙이나


남 변호사의 폭탄 증언에 불을 붙일 수 있는 성냥은 김만배씨가 쥐고 있다. 남 변호사의 증언 대부분이 김씨에게 전해들었다는 '전언'이기 때문이다. 김씨가 남 변호사의 폭로를 부인한다면 원칙적으로 법정 증거 능력을 인정받을 수 없다.

그러나 김씨가 남 변호사의 증언에 동조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이 대표를 직접 겨냥한 검찰 수사가 본격적인 힘을 얻을 수 있다.

검찰은 지난 8일 이 대표의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김 부원장은 이 대표의 경선 자금 목적으로 대장동 일당에게 8억4700만원을 수수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의 공소장에 이 대표의 실명을 수차례 언급했다.

검찰은 지난 19일엔 이 대표의 또 다른 최측근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했다. 정 실장은 대장동 사업 편의 대가로 1억4000만원을 받고 대장동 개발 이익 중 428억원가량을 받기로 약속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정 실장의 압수수색 영장에 이 대표의 실명을 102차례 언급하며 '정치적 공동체'라 적시했다.

법조계는 이 대표의 주변을 훑은 검찰이 본격 이 대표에 대한 직접 수사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즉, 대장동 일당과 이 대표 측근을 엮은 데 이어 결정적으로 이 대표까지 엮을 수 있는 고리가 '김만배의 입'에 달려 있는 셈이다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해 당시 이 대표가 최종 결재권자였던 만큼 배임 혐의 적용이 가능하다는 시각이 많다.
이 대표의 최측근들이 수수한 것으로 의심받는 불법자금들의 최종 용처도 이 대표에게 불똥이 튈 여지가 크다.

한편 이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등은 검찰 수사에 대해 '정치보복' '표적수사'란 입장이 확고하다.
이 대표는 "검찰 독재 정권의 어떤 탄압에도 우리 민주당은 흔들림 없이 민생과 경제를 챙기고 평화와 안보를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fnSurvey